책소개
”세상이 무너질 때, 다시 나를 일으켜 세울 집중력“
‘너 자신을 알라’보다 더욱 중요한 것이
‘지금, 이 순간을 알라’이다!
베스트셀러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저자
세계적 커뮤니케이션 코치 샘 혼이 전하는 집중의 정석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로 진료받은 성인이 최근 5년간(2018년 대비 2023년 기준) 5배로 급증했다고 한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특히 연령대별 유병률은 20대 7.7%, 30대 3.1%로 20~30대 발생 위험이 60대 이상 1.1%보다 4배 가까이 높다고 추산된다.
사실 현대인에게 집중력 문제가 하루 이틀 숙제는 아니다. 게다가 온라인 환경이 그 속도에 가속 페달을 밟고 있음을 누구나 알지만, 디지털 디톡스만으로는 극복하기 어려운 것도 현실이다. 개인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는 노력부터 정보화 사회 시스템의 어두운 그림자를 분석하는 시도까지, 오늘날 다각도의 접근이 이뤄지고 있는 이유다.
세계적 베스트셀러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작가 샘 혼은 일찍부터 ‘집중이란 삶의 초점을 맞추는 것’임을 환기하며 집중수행(ConZentration; Concentrate와 선禪을 의미하는 Zen의 합성어) 워크숍을 운영해 왔다. 커뮤니케이션 전문 코치답게 자아와의 소통에 중점을 두고 참가자들과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이었고, 현실을 떠날 수는 없는 수많은 현대인이 이곳을 거치며 자신을 되찾고 삶을 뒤바꾼 이야기와 방법론을 집대성한 책이 바로 《나를 되찾는 집중의 기술》(원제 ConZentrate)이다.
우리 삶은 누구에 그리고 무엇에
T.I.M.E.를 쏟을 것인가에 달려 있다
샘 혼이 던지는 질문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당신의 T.I.M.E.를 어떻게 쓸 것인가?”이다. ‘시간’으로 연상되는 이 키워드는 Thoughts(생각), Interest(관심), Moments(순간), Emotions(감정)를 의미한다. 생각과 싸우지 않고, 관심을 단순화하고, 순간에 몰두하고, 감정을 알아차리는 선(禪)의 지혜를 바탕으로, 구체적 체크리스트를 활용해 일상 속 사고와 행동의 루틴을 점검할 수 있도록 본문을 구성하였다. 미루는 습관을 버리는 전념의 기술부터 온전히 사로잡히는 몰입의 황홀경까지, 철학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샘 혼의 조언을 따라 ‘지금, 여기’의 삶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 인용한 수많은 명언을 곱씹어 보거나 필사해 보아도, 좋은 수행이 될 법하다. 정신없이 산만한 일상에 지친 독자들이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맞이하는 데 더없이 좋은 선물이 되리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