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국의 모든 서기보, 서기
주사보, 주사에게 바치는 회계 입문서
공무원 회계 전문가인 저자가 일반 기업의 회계와는 조금 다른 공공분야 회계에 관해 에세이 방식으로 풀었다. 그동안 경험하고 배우고 익혔던 내용을 바탕으로, 회계 업무를 한 번도 해 본 적 없는 신입 공직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강점이다.
이 책은 회계 전문서나 회계 업무 지침서 형식을 벗어나 선배가 옆에서 친절하게 알려주는 것처럼 술술 읽힐 수 있게 스토리에 집중하였다. 회계 업무를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거나 전혀 모르는 초급자도 읽고 난 후에는 ‘아~ 그거 들어봤었지’ 하는 생각이 들도록 쉽게 쓰여 있다. 전국의 공무원 중에서도 지방자치단체 근무 직원, 공공기관 회계 업무가 궁금하신 분, 앞으로 회계 업무를 해보고 싶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담았다.
1. 본 도서를 선택한 이유
책 목차를 넘겨보니 이 책의 핵심 내용은 '공무원의 모든 업무는 회계를 알아야 쉬워진다'이다. 나의 경우도 그렇고 대개의 공무원은 주어진 예산으로 자신이 맡은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주업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회계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업무를 진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무원 회계 처리는 절차나 증빙 서류가 복잡해서 까다로운 점이 많다. 그래서 회계 처리를 할 때 회계과 담당자나 선배들에게 물어보고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마다 좀 더 체계적으로 공무원 회계에 대해 정리한 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다가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고 내가 궁금했던 회계에 관한 부분들을 어느 정도는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기대감을 갖게 되었다.
2. 본 도서의 핵심 주제와 주요 내용
1) 핵심 주제
(1) 공무원 회계 업무의 첫 걸음을 쉽게 뗄 수 있게 도와주는 입문서를 차근 차근 성실하게 학습해보자.
(2) 회계를 알면 예산을 알고 그것이 공무원 업무수행의 기본이다.
(3) 공무원이여 아직 늦지 않았으니 지금이라도 회계합시다.
(4) 공무원이여 회계하라 그러면 너와 네 이웃 동료가 편안해 지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