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효과적인 목회 계획 즉, 교회의 비전과 사명, 구조와 전략, 그리고 평가기준을 세워나가는 데 필요한 10가지 질문을 던지는 책이다. 저자는 자신의 목회철학과 풍부한 사역경험에서 발견한 지혜를 소개하며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꿈을 꾸는 세상의 모든 목회자들을 응원하고 격려한다.
랜디 포프(Randy Pope) 목사는 애틀랜타 외곽을 순환하는 고속도로인 ‘페리미터’ 전역에 걸쳐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겠다는 꿈을 품고, 1977년 페리미터교회를 시작하였다. 그는 ‘복음 전도와 제자훈련’을 목회의 근간으로 삼고, 그저 ‘행하는 교회’가 아니라 반드시 ‘이기는 교회’가 되기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계획하고 실행에 옮겼다.
2009년 현재, 페리미터가 개척한 교회는 23개에 이르며, 포프 목사는 페리미터의 각 교회가 위치한 지역사회와 회중의 특성을 고려하여 목회할 수 있도록 방향 설정을 돕고 목회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멘토의 역할을 감당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랜디 포프목사는 미국 애틀랜타 외곽을 순환하는 고속도로인 '페리미터' 전역에 걸쳐 하나님의 교회를 세우겠다는 꿈을 품고 1977년 조지아 주 둘루스 시에 페리미터교회를 세웠다. 그는 '훈련된 제자들을 통하여 지역사회를 변혁하는 교회'라는 비전을 품고 2009년까지 애틀랜타 지역에 23개의 교회를 개척하였다. 지금도 페리미터의 교회들뿐만 아니라 타 교회들과도 연합하여 매년 애틀랜타의 저 소득층을 위하여 도시사역을 펼쳐나가고 있는 중이다.
이 책은 랜디 포프가 목회하는 페리미터교회의 이야기와 그의 사역철학에 대한 책이다.
그는 신실하고 혁신적인 목회자로 페리미터교회가 복음전도, 제자훈련, 리더십 개발의 모델교회가 되도록 이끌어 왔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하여 "하나님이 함께하시지 않으면 실패할 수밖에 없는" 꿈을 꾸는 세상의 모든 목회자들에게 자신의 목회철학과 사역의 경험에서 얻은 목회계획의 진수를 전해 주고 있다.
이 책은 목양과 설교와 가르침을 통해 그리스도의 대의를 세우기 원하는 사람들을 돕고자하는 각별한 관심에서 집필되었으며, 성경적인 공동체를 건설하는 일에 전념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은 서론으로 진정한 성공을 위해 무엇이 필요한가를 물으면서, 목회 계획에 필요한 핵심질문 10가지를 제시하고 있다. 총 20개장으로 350페이지에 이르고 있다.
서론 / 진정한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예방중심적인 교회는 생기가 없고, 무기력하고, 비전이 없으며, 패배의식에 사로잡혀 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교회를 향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요구하신다.
변혁적인 교회의 원칙은 출석교인의 수, 예산의 규모, 부교역자의 수와 같은 현 시대적 성공기준들과 상반 된다.
1장 / 예수님은 자신의 교회에 무엇을 원하시는가?
- 하나님의 영광과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성도들과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강한 충격을 주는 영향력 있는 교회 즉 변혁적인 교회를 원하신다.
- 성도들에게 하나님의 능력이 강하게 역사하는 교회.
- 성도들의 삶과 그들이 관계 맺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을 변혁함으로써
- 지역사회에 지워지지 않는 영적 흔적을 새겨 넣는 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