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 책에서 그에 대한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이 책은 저명한 기후 전문가가 들려주는 기후 이야기로, 십대가 꼭 알아야 하는 기후변화에 관한 모든 것을 담았다. 기후변화가 극심해진 원인은 무엇이며 그로 인해 어떤 피해가 발생하는지에 대해 과학적인 분석을 통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지구는 왜 점점...
기후변화에 관한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머릿속에는 “중요한 일이긴 한데, 나랑 무슨 상관이 있을까?”라는 생각이 맴돌곤 했다.
어릴 적부터 뉴스나 수업 시간, 환경 캠페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지구온난화’, ‘탄소중립’, ‘기후위기’ 등의 단어를 익숙하게 들어왔지만,
그 의미를 진지하게 받아들인 적은 많지 않았다.
반기성 기상전문가의 『십대를 위한 기후변화 이야기』는 이처럼 막연했던 내 인식을 흔들어 놓은 책이다.
십대를 위한 책이라고 해서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수준일 거라고 생각했지만,
막상 책장을 넘기자마자 기후 위기가 우리 모두의 생존과 직접 연결된 문제라는 사실을 절실히 느낄 수 있었다.
가끔 SNS나 커뮤니티를 보면 기후변화, 특히 지구온난화를 낭설이라고 굳게 믿고 과학적 사실을 거부하는 행태를 볼 때도 있는데 그런 분위기에 십대들이 휩쓸리면 답이 없을 거 같다는 생각을 많이 했던 바가 있다. 이 책을 보고 지구온난화, 기후변화가 현실이고 매우 심각하다는 점을 어린 학생들이 배워야 미래세대가 조금이라도 더 좋은 방향으로 지구온난화에 대처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한다.
온실가스는 매우 많고 그 중에 온실효과가 큰 이산화탄소가 주범으로 자주 지적을 받는다. 이 책에서는 축산업의 발달, 규모 확장이 기후변화에 미치는 영향도 설명을 했다.
도서관에서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다. 지구온난화가 왜 엄청 심각하냐 했더니 우리 지구는 온실가스가 차게 되면 열을 발산 못 시키고 계속 품게 된다고 한다. 그래서 지구 평균 온도가 더 많이 올라간다는 것이다. 예전에 지구가 더워져서 바닷물까지 뜨거워졌다는 기사를 본 기억이 있다.
온실가스가 7개나 된다는 건 처음 알았다. 잘 알려져 있듯이 이산화탄소가 지구온난화에 심각한 영향을 준다고 한다. 다만 메탄도 무시 못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가축에서 나오기도 하고 농업과도 관련이 있으니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는 이 모든 것을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의 구성은 아홉번의 강의를 듣는 기분으로 아홉개의 챕터가 이어진다. 초반부에서는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알아보고 폭염과 이상고온 현상, 대홍수가 일어나는 이유, 빙하가 녹으면서 생태계가 파괴되는 과정과 그 위험성을 과학적으로 풀어낸다.
책을 읽어나갈수록, 저자가 말하는 기후변화의 심각성이 얼마나 큰지, 하루빨리 많은 사람들이 문제인식을 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방향으로 움직여야 하는지 더더욱 실감이 났다. 책의 제목은 ‘십대를 위한’이라는 연령층을 표기하였지만 이 책은 십대를 한정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자는 어른들이 기후변화에 관심 없고 돈만 버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했다. 틀린 말이 아니다. 중요한 건 기후변화는 한 번 가속되면 돌이키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세계 여러 청소년들이 기후변화를 막아달라고 호소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흐름을 막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온실가스가 마냥 안 좋은 건 아니라고 한다. 만약 지구에 온실가스가 없다면 영하 15도의 매우 추운 행성일 것이라는 문구가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지구가 왜 뜨거워지고 있는지 설명하였다. 만약 지구에서 우주로 빠져나가는 에너지를 붙잡는 온실가스가 없다면 지구의 평균기온은 영하 15도씨 정도로 매우 추운 행성이 된다고 한다. 정말 놀라운 사실이다. 이건 과학을 공부했던 나조차도 몰랐던 사실이다. 예전에도 이산화탄소는 있었다고 한다.
하지만 인간의 활동에 의해 급격히 증가하면서 심각한 기온 상승이 일어났다고 한다. 아마 증기기관이 발명되고 난 후 같은데 불과 몇 백 년 만에 지구가 이렇게 위기를 맞을 정도로 이산화탄소를 많이 대기 중에 배출시켰다는 것은 인간이 얼마나 이기적인지 잘 보여주는 예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이산화탄소뿐만 아니라 대기 중의 수증기나 눈과 얼음도 지구온난화를 강화시킨다고 한다. 정말 놀라운 사실이다. 나는 이 책을 펼치기 전까지는 이 사실을 전혀 알지 못했다. 이외에도 메탄, 아산화질소 등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이산화탄소의 영향력이 74퍼센트이기 때문에 지구온난화의 주범이라고 인식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