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는 새로운 시대를 헤쳐 나갈 수 있는 핵심 경쟁력은 교육에 있다는 점을 갈파하며, 로봇 시대에도 끄떡없는 일자리는 앞으로 어느 분야에 있을지를 알려 준다.
격변하는 로봇 시대를 살아갈 독자들은 미래 기술 산업의 도래 이후 인공지능 로봇이 경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어떻게 받아들이며 주어진...
1.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
사람들은 로봇과 직업의 미래를 두고, 다음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로 전망을 축소하는 경향이 있다.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야기되는 비극적인 미래인 ‘로보칼립스’와, 기계가 인류를 위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천국과 같은 미래인 ‘로보토피아’가 바로 그것이다.
로보칼립스가 보여 주는 미래가 편협하고 지나치게 공포스럽다면, 로보토피아가 보여 주는 미래는 조잡하다. 두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흥미로운 영화들이 만들어지지만, 미래에 대해 이렇듯 극단적으로 표현한 것은 아무래도 지나치게 단순화한 측면이 있다. 가장 유력한 미래는 로보칼립스와 로보토피아 사이 그 어딘가일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는 승자와 패자가 있다. 준비 정도와 훈련 및 교육, 채용 기회에 대한 접근성 등은 향후 개인과 사회의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소가 될 것이다.
2. 빠르게 다가오지만, 예측 가능한 미래
자동화와 로봇으로 인한 노동시장의 변화는 과거보다 더 빠르게 다가올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노동시장 변화의 규모와 그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아마 이것은 우리가 마주할 그 어떤 일보다 더 큰 변화가 될 것이다. 이전의 사람들은 온라인 구인게시판, 온라인 교육의 기회가 없었으며 멀리 이동하는 것은 지금보다 훨씬 더 어려운 일이었다. 그에 비해 우리는 오늘날 세계 경제를 어느 때보다 더 잘 알고 있으며, 이는 1800년대 후반을 살던 사람들보다 확실히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다가올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선대보다 우리가 가진 큰 이점이다.
직업은 앞으로 변할 것이다. 그러나 과거 우리 조상들이 직업에 얽매였다면, 이번엔 그렇지 않다. 협업 공간, 원격 업무 환경, 더욱 개인화된 작업, 회사 고용인에서 개인사업자로의 전환, 이 모든 것들이 활발히 진행 중이지만 이런 변화들은 산업혁명 당시 겪었던 일에 비해 구조적 문제가 덜한 상황이다. 내일의 일자리는 오늘의 일자리와 비슷할 것이다.
1장 로보칼립스 혹은 로보토피아
로보칼럽스와 로보토피아라는 단어를 보면 생소하다고 느낄 것이다.
로보칼럽스는 로봇, 자동화, 인공지능으로 야기되는 비극적인 미래를, 로보토피아는 기계가 인류를 위해 모든 일을 처리하는 천국과 같은 미래를 뜻하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인공지능 로봇에 대해 말하지만, 로봇이 우리삶에 긍정적 혹은 부정적 영향을 줄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누구도 쉽사리 언급하지 않는다. 사회보장제도의 개혁, 교육 격차 해소, 역사적 관점을 미래의 과제에 적용하는 것과 같은 이야기가 바로 이에 해당한다.
그 많던 대장장이는 다 어디로 갔을까
사람들은 오늘날의 노동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교육과 기술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나 1800년대 후반에는 이런 종류의 변화가 전례 없는 것이었다.
거의 3,400년 동안 꽤 좋은 직업으로 존재했던 대장장이들을 떠올려 보자.
불과 1세기 만에 그 산업 자체가 완전히 사라졌다. 대장장이 산업이 종말을 맞이하기 약 800년 전인 12세기에도 사람들은 자신의 성을 스미스로 선택했다. 당시 사람들은 직업으로서 자신이 기억되고자 성을 선택했고, 그 직업은 영원하리라고 생각했다.
변하거나 혹은 변하지 않는 이름들
스미스, 밀러, 웨버와 같이 직업과 관련 있는 성들은 중세시대 마을을 떠올리게 한다. 이 마을은 수 세기 이후에 완전히 뒤바뀌었으나, 그 이름은 계속 유지되었다.
평생 한 가지 직업에 종사하는 것을 넘어 온 가족이 몇 세대에 걸쳐 개인의 직업에 영향을 끼치는 세상을 상상이나 할 수 있겠는가. 물론 일부 가족 사업체들에 해당하는 이야기인긴 하지만, 그들에게 새로운 직업이 생겼다고 해서 성을 바꿀 정도는 아니였던 것이다.
오늘날 자기 직업이 영원하리라고 믿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일자리의 미래
만약 중세시대로 돌아가서 직업의 미래에 관한 책을 쓴다면, 그 시대의 누구도 대장장이가 공장의 기계들로 대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