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전작 『머니』와 『레버리지』를 통해 전 세계에 놀라운 파장을 불러온 롭 무어가 새롭게 선보인 책 『결단』은 지금까지 롭 무어의 저작 중 가장... 그들은 모두 각기 다른 분야에서 각기 다른 방법으로 성공했지만 남다른 ‘결단력’을 가지고 있음을 깨달았고, 『결단』을 통해 자수성가 부자들이 성공할...
우리는 스스로 인식조차 하지 못한 채로 얼마나 많은 시간을 고민만 하다 시작하지 못하고 인생을 허비할까? 보통의 사람에게 있어 모든 순간의 고민과 결정은 인생에 있어 피할 수 없는 숙제이다. 오늘 아침 어떤 옷을 입을까? 점심은 뭘 먹을까? 라는 일상적인 결정에서부터 어떤 대학과 학과를 선택해야 하는지, 어떤 배우자를 선택하고 어떤 직업을 가질 것인가에 이르는 인생 최대의 선택까지. 우리는 매 순간 결정의 순간에 놓여 있다.
하지만 우리가 매 순간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무엇을 먹고 싶은지 몰라 쉽게 점심 메뉴를 고를 수 없어 고민을 하기도 하고, 내 적성이 무엇인지 몰라 어떤 대학, 어떤 직업을 가질 지 몰라 방황하기도 한다. 우리가 결정하지 못하는 이러한 내면에는 나의 선택으로 인한 결과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우리는 만반의 준비가 불가능합니다. 시작도 하기 전에 만반의 준비를 끝내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꾸물거릴 시간없이 빠르게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정을 내린 후에는 언제든 경로를 수정할 수 있으며, 나쁘다고 생각되는 결정에서도 분명 교훈을 배울 수 있고, 더 좋은 결정을 잘 내릴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 계획하고 준비하라, 그리고 지금 시작하라.
완벽하지 않더라도 직업적, 개인적으로 탁월해 지기 위해 일단 노력하라
- 미루는 습관을 버리자, 완벽한 때라는 건 결코 없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일은 계속할 때보다 시작할 때 더 많은 에너지가 소모된다.
“뜸 들이기”를 할수록 시작하기 더 힘들어 진다.
일을 미룰 기회를 찾지마라. 그렇다면 일을 시작하기 점점 더 힘들어 질 것이다.
일을 미루다간 악취가 풍길 때까지 썩는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미루고 현실을 외면하려는 결정도 역시 결정이다. 그것은 사라지지 않는다.
문제는 뭔가 중요한 일이 터질 때 까지 더 커지면서 점점 악화된다.
소제목처럼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성공비밀은 책 제목처럼 바로 결단력이다.
저자 롭 무어는 수많은 백만장자와 기업가들을 만나오며 비슷한 조건에서도 결국 남다른 성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에게서의 공통점으로 결단력이 있음을 깨달았고 전 세계 500명 자수성가 백만장자들의 행동 습관의 비밀에 대해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눈길을 끄는 대목으로는 우선순위 설정하기다.
해야 할일을 다소 억지로 해야 할 경우에 하면 ‘ 안 되는’ 일을 먼저 찾아 없애는게 중요하다.
하면 안되는 대표적인 두가지 일은 첫째로 시간을 낭비하는 중요하지 않은일과 다른 사람에게 맡겨도 되는 일이다. 내가 현재 하고있는 시간을 낭비하는 일로는 웹툰보는것, 넷플릭스 시청하는것, 휴대폰 게임하는것을 주로 들수있다. 주로 틈새시간과 남는시간에 이런 일들로 시간을 허비하고있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해서는 안되는 일을 알고 있다면 그런 일을 하는걸 중단하라고 한다.
원제는 “Start Now Get Perfect Later”이다.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대개 사람들은 완벽한 계획과 조건이 충족되기 전에는 행동을 뒤로만 미루는 성향이 강하다. 즉, 완벽한 계획과 조건이 곧, 완벽한 목표 달성을 보장한다고 믿고, 100% 확신이 들지 않으면 행동을 하지 않는다. 그래서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한 치의 빈틈도 없는 계획만 생각하는 데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고 만다. 그러나 완벽주의는 역설적으로 아무 결과도 만들지 못한다. 스스로 완벽주의로 자처하는 사람은 자신의 우유부단함을 완벽주의로 포장할 뿐이다. 이를 달리 표현하면 무엇인가 과감하게 하나를 선택할 결단력이 부족한 것이다. 30대에 백만장자가 된 저자 롭 무어 또한 이 책에서, 자신이 만난 백만장자 500명의 공통점으로 결단력을 주장하며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거의 대부분 생각이 부족한 때문이 아니다. 오히려 생각은 과잉이고 행동은 과소이다. 완벽한 조건을 기다리다 기회만 놓친다.
1. 완벽주의는 저주가 될수도 있고, 실패에 대한 판단의 두려움과 판단대상이 되는 두려움을 피하고 자존감을 지켜주는 장막이 될수도 있다. 그것보다 탁월해 지기 위해 노력하라. 지금 시작하고 나중에 완벽해져라.
=> 320여 페이지에 달하는 본 서의 모든 내용을 망라하는 문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롭 무어는 실행력을 기반으로 절은 나이에 누구나가 인정하는 백만장자가 된 사람이다. 그 실행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실행을 가로막는 주요 원인이 무엇인지 말해주는 문구이다. 사람은 누구나 주요한 결정, 그리고 그 실행을 감행하기 전에 완벽을 기하려 노력한다. 누군가는 적당히 완벽을 기한 후 실행에 옮기기도 하지만, 사실 더 많은 부류의 사람들은 완벽을 기하다 지치고, 동력을 잃고 애초의 계획에서 벗어나기 일쑤다. 그리곤 실행하지 못한 것에 대한 이유를 찾아 자위하기 바쁘다. 롭 무어는 본 서에서 여러차례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