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조직의 생존과 번영의 열쇠는 학습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학습하는 조직』은 학습조직 이론의 창시자이자 경영혁신 분야의 선구자로 손꼽히는 피터 센게의 기존 저서를 새롭게 구성한 개정증보 완역판이다. 학습조직 구축에 유용한 구체적인 실천과 기술, 훈련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에는 유니레버, V...
“90년생들 나만 이해 못 하는 거니?”, “왜 이렇게 시각이 단편적이니?”
피터센게는 한 CEO의 말을 빌려 이러한 현상을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입사 초기와 달리 직원들은 점점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일부는 일하면서 출세가도를 달리지만, 나머지는 자신이 가치를 느끼는 일을 할 수 있는 주말계획에 시간을 쏟는다.”
미국 캘리포니아 스탠포드 주에서 1947년에 태어난 피터센게는 스탠포드 대학교에서 항공우주 공학학사학위를 받았다. 1972년 MIT에서 사회 시스템 모델링 석사 학위를, 1978년에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그는 1990년 대에 ‘The Fifth Discipline’이라는 책으로 조직 발전의 주요 인물로 부상하였다. 조직학습협회의 창립자인 피터센게는 ‘학습하는 조직’ 이외에도 ‘제 5 경영’, ‘미래, 살아있는 시스템’, ‘피터센게의 그린경영’ 등 수많은 경영 관련 책을 집필했다. ‘공부하는 조직’을 강조한 그의 책들은 학습조직 이론의 ‘바이블’로 통하며 1999년 비즈니스 스트래티지 저널이 선정한 ‘지난 100년간 경영전략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한 명으로 꼽혔다. 또한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는 그의 책을 경영학 분야에서 가장 독창적인 책 중 한 권으로 선정하였다. 피터센게는 조직학습 협회를 창립한 뒤 더 나은 사회를 위해 혼자 힘으로는 혁신하지 못하는 개인, 조직을 도와 그들에게 새로운 기회와 발전할 수 있도록 힘쓰고 있는 중이다. 그는 그의 업적을 “가르침”이 아닌 “공유”라 표현하였다. 사람들이 전에 보지 못한 것을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것 뿐 만 아니라 그들의 잠재성을 끌어 올리고 할 수 있는 것들을 제안하며 공유하는 것이라 하였다. 그가 “학습하는 조직을 위해 도구와 수단을 사용해서 어떻게 최상의 조건을 만들어낼까요?” 라는 질문을 받았을 때 그는 ‘제 5 경영’을 출판하여 사업, 교육, 건강, 정부 등에 있어 학습하는 조직을 이끌어내는 원칙들을 소개했다.
조직의 리더십은 시대적으로 변화하는데, 과거에는 권위주의적 리더십이 강조됐지만, 현재는 민주적 리더십과 팀 리더십이 요구되고 있다. 과거 전통적 리더의 역할은 권위주의 형으로 지시와 통제 형 리더십이 주요역할이지만, 최근 수평조직체계에서 리더십의 유형은 참여 형, 오케스트라 지휘자형의 리더십이 더 요구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