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프로파일러, 악마의 심장을 꿰뚫어보다!FBI 프로파일러들이 파헤친 연쇄살인범의 심리『이웃집 사이코패스』. 강력범죄와 첨단수사의 흐름을 집중적으로 파헤쳐온 영국의 전문작가이자 신문과 잡지에 기고하는 프리랜서 작가로 활동 중인 폴 롤랜드가 범죄자들의 악랄한 범행을 낱낱이 파헤친 FBI 프로...
Ⅰ. 서론
나는 사이코패스에 대해서 단순히 미친사람이나 정신분열증이 심한사람으로 알고 있었다. 유영철, 강호순과 같은 사이코패스 범죄자들이 TV에 나오더라도 사람이 어떻게 저럴수 있을까 하는 단순한 생각뿐이였다. 솔직히 사이코패스에 대해서는 그렇게 관심이 없었다. 그리고 범죄사건들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파일링 수사 기법도 알지 못했다. 그러나 이책을 읽게 되면서 사이코패스의 심리상태 및 범죄자를 찾기 위한 프로파일러들의 놀랍고도 힘든 노력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게 되었다. 우선 이웃집 사이코패스라는 이책은 실제 연쇄살인사건을 예시로 들면서 글 전개를 이어가기 때문에 좀더 사실적으로 사이코패스라는 이상심리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 또한 프로파일러들이 어떤식으로 전문성을 갖추면서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고 그들의 수사기법이 현재 어떤식으로 적용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우리 사회에서 좁게는 내 주변까지 사이코패스 성향을 가진 사람이 나를 지켜보고 있을 수도 있다. 단정지을수는 없지만 책의 사례와 항목들을 통해 우리사회의 대두되고 있는 사이코패스에 의한 강력범죄자들을 조금이라도 먼저 찾아볼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든다.
(1) 용어 소개
- 사이코패스: 반사회적으로 인격장애증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평상시에는 정신병이 내부에 잠재되어 있다가 범죄행위를 통해서만 밖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주변인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 프로파일링: 자료수집이 본래 뜻이나 수사용어로는 범죄유형분석법을 말한다. 범죄 현장을 분석해 범인의 습관, 나이, 성격, 직업, 범행 수법을 추론한 뒤 이를 바탕으로 범인을 찾아내는 수사 기법이다.
(2) 책의 목적과 의의 소개: 살인과 성폭행을 일삼는 사이코패스 범죄자들은 우리와 전혀다른 사람들이 아니다. 그들의 겉모습만 본다면 구별하기 힘들만큼 평범한 인간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