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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자연재해의 이해2025.06.131. 서론 1.1. 고려대학교 자연재해의 이해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구온난화가 초래할 결과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여전히 그 심각성을 체감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영화 는 지구온난화로 인한 다양한 기상이변과 극단적인 기후변화 상황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영화는 지구온난화로 빙하가 급격히 녹아 북대서양 해류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갑작스러운 빙하기가 찾아오는 재난 상황을 묘사한다. 실제로 과거에도 빙하기가 찾아왔던 시기가 있었는데, 약 1만 2천년 전 발생한 영거 드라이아스기가 그 대표적인 예이다....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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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버 페히너2025.06.131. 베버 페히너의 법칙 1.1. 베버의 법칙 정의 베버의 법칙(Weber's Law)이란 감각기에서 자극의 변화를 느끼기 위해서는 처음 자극에 대해 일정 비율 이상으로 자극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처음에 약한 자극을 받으면 자극의 변화가 적어도 그 변화를 인지할 수 있지만, 처음에 강한 자극을 받으면 자극의 변화가 커야 그 변화를 인지할 수 있다. 이는 감각기가 자극의 변화를 감지하는 능력이 처음 자극의 세기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베버의 법칙은 감각기에서 자극의 변화를 느끼기 위해서는 일정 비율 이상의...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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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문사 정신간호학2025.06.131. 서론 1.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서 각 발달단계의 과제와 갈등은 다음과 같다. 영아기에는 신뢰 대 불신의 갈등이 나타나는데,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부모의 태도가 중요하다. 이 시기에 인간에 대한 신뢰감이 형성되지 못하면 불신감이 생긴다. 유아기에는 자율성 대 수치심, 의심의 갈등이 나타난다. 1세에서 3세 아동은 신경과 근육의 발달로 혼자 걸을 수 있고 말할 수 있으며 배변훈련을 받을 수 있어 자율성을 갖게 된다. 그러나 기본적 신뢰가 충분히 발달하지 못했거...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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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마,영화 르네상스 복식의 활용2025.06.131. 서론 1.1. 복식으로 본 시대별 문화의 변화 복식은 시대에 따라 변화해왔으며, 특정 시대의 복식은 당대의 가치관, 경제적 상황, 기술 발전 등을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중세 유럽에서는 종교적 영향으로 절제된 복장이 강조되었으나, 르네상스 시대 이후에는 인간 중심의 사고가 확산되면서 복식 또한 보다 화려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영화는 특정 시대의 복식과 문화를 시각적으로 생생하게 재현할 수 있는 강력한 매체이며, 의상 디자이너와 제작진은 철저한 고증을 통해 당시의 의복을 복원하거나 현대적 감각을 가미하여...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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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속 과학의 오류 찾기2025.06.131. 서론 1.1. 영화 속 과학의 오류 찾기의 필요성 영화 속 과학의 오류 찾기의 필요성이다. 영화는 대중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대표적인 매체이다. 따라서 많은 사람들은 영화에 등장하는 장면과 내용을 신뢰하게 된다. 그러나 SF영화를 비롯한 다수의 영화들이 과학적 오류를 포함하고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이러한 오류가 대중에게 잘못된 과학적 개념을 전달하고 고착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영화 속 과학의 오류를 찾아 바로잡는 것이 필요하다. 영화 속 과학적 오류를 파악하고 시정함으로써 대중들이 보다 정확한 과학 지식을 가질 수 있게...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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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콘텐츠 아티스트 이현세 프로젝트 사례 분석2025.06.131. 서론 1.1. AI 이현세 프로젝트 개요 유명 만화가 이현세가 자신의 44년간 창작한 4,174권 분량의 만화책을 AI에 학습시켜 작가 특유의 그림체를 구사할 수 있게 한다는 프로젝트이다. 이현세는 자신이 죽어도 자신의 만화가 계속해서 생산될 수 있게 하는 것이 영생의 한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이는 현역 만화가가 AI 제작에 들어간 첫 번째 사례로, 향후 만화계의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AI가 단순히 작가의 과거 그림체를 재현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가의 관점 변화에 맞춰 미래 작품까지 ...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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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와 미디어 콘텐츠 아티스트 인공지능 전망 분석2025.06.131. 서론 1.1. AI와 미디어 콘텐츠 아티스트 인공지능 프로젝트의 등장 유명 만화가인 이현세가 인공지능 이현세를 개발하는 이유는 그가 죽어도 계속해서 만화가 생산될 수 있다는 데에 있다. 그는 지난 44년간 창작한 4,174권의 만화책을 컴퓨터에 학습시켜 자신만의 그림체를 구사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현세는 최첨단 미래가 두려우면서도 흥미롭다고 말하며, 인공지능 또한 작가를 위한 창작 도구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이는 현역 만화가가 AI 제작에 참여한 첫 번째 사례로, 향후 만화계에 큰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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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와사키 케이스2025.06.131. 서론 1.1. 가와사키 질환에 대한 정의와 병태생리 가와사키 질환은 주로 아동에게 발생하는 원인불명의 급성, 열성 혈관염이다. 피부, 점막, 림프절, 심장 및 혈관, 관절, 간 등에 기능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가장 큰 합병증으로 관상동맥류가 있다. 가와사키 질환은 중간 크기의 혈관을 주로 침범하는 질환으로, 혈관 내피세포와 평활근 세포에서 염증과 부종이 생긴다. 그 결과 혈관이 늘어지며 약해지는데 관상동맥 역시 영향을 받는다. 관상동맥류는 발병 후 7일째 발생하며 동맥류가 발생한 혈관에서 혈류의 흐름이 느려질 시 관상동...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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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학 정리2025.06.131. 통계학 개관 1.1. 정규분포 정규분포는 통계학에서 가장 중요한 분포 중 하나이다. 정규분포는 연속확률변수의 대표적인 분포로 가우스 분포라고도 불린다. 정규분포의 확률밀도함수는 f(x) = {1} over {sigma sqrt {2 pi }} e ^{- {(x`-` mu ) ^{2}} over {2 sigma ^{2}}}의 형태로 표현된다. 정규분포의 형태는 평균(μ)과 표준편차(σ)에 의해 결정된다. 정규확률변수는 평균 주변의 값을 많이 취하며, 평균으로부터 좌우 표준편차의 3배 이상 떨어진 값은 거의 취하지 않는다. ...2025.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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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대 인생은 게임이다2025.06.131. 서론 1.1.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소개 <1.1.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 소개> '이기적 유전자'의 저자 리처드 도킨스는 유전자가 모든 생명체의 근간을 이루며, 이 유전자들이 이기적으로 행동한다고 주장한다. 도킨스에 따르면, 유전자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신을 복제하고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생명체를 '생존 기계'로 활용한다. 즉, 모든 생명체는 이기적인 유전자의 복제를 위한 도구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도킨스는 이러한 유전자 중심의 관점에서 생물의 행동과 협력을 설명한다. 유전자는 자신의 생존...2025.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