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생각의 스위치를 ‘off’해라!
정신과 전문의 전현수가 전하는 지혜로운 힐링의 가르침을 담은 『생각 사용 설명서』. 이 책은 환자들에게 생각의 속성을 설명하고 생각이 어떻게 괴로움과 정신적인 문제로 연결되는지를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알려준다. 저자가 진료를 하면서 만난 환자들의 대부분은 생각이 많기 때문이며, 이를 해결하는 방법은 현재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 저자는 명상법을 알려준다. 명상을 통해서 생각의 본질을 발견하게 된 저자의 경험과 그러한 경향이 저자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리고 생각에 대한 저자의 경험을 환자들의 문제 해결에 어떻게 이용하였는지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생각을 다스리는 것을 중심으로 하여 어떻게 하면 정신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지 그 길을 모색하고 있다.
작가의 저술 이유: 작가는 왜 이 책을 썼을까?
'상상력은 현실과의 전쟁에서 쓸 수 있는 무기다. 이는 프랑스의 유명한 철학자 쥘 드 고티에의 말이다. 오랫동안 나는 이 말에 동의하며 상상력의 무한한 힘을 찬양했지만, 어느 순간 그 무기가 나를 조준할 때가 있음을 깨달았다. 부정에 부정을 더한 상상력이 꼬리에 꼬리를 물어 끊임없이 나를 혼란에 빠지게 했던 경험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작가인 '전현수'는 나와 같은 성격의 소유자들을 위해 이 책을 작성했을 것이다. 작가는 정신과 의사로서 본인이 직접 치료한 환자들의 사례를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정신과적으로 도움이 될 이야기를 풀어준다. 현대사회에서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고민과 걱정을 하며, 이 고난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는 것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본인의 치료 사례와 불교적인 수행인 명상을 통해 고민과 걱정을 해소하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우리가 본인만의 해결책을 모색하는 과정을 도와주기 위해 이 책을 작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