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세기 건축의 절대적인 패러다임이었던 모더니즘 건축에 대해 1965년 이후 제기된 여러 도전을 집중적으로 살펴본 책. 공공 공간에서는 디즈니월드를, 주거공간에서는 베를린 IBA를, 도시영역에서는 영국 런던의 도크랜드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세 축을 중심으로 전세계에 걸친 건축 작품을 골고루 살펴 보았으므로, 최근 수십년 동안의 건축 경향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심도있게 접할 수 있다.
본문의 목적은 다리앤 기라도(Diane Ghirardo)가 펴낸 ‘모더니즘 이후의 현대건축’이 란 서적을 읽고 정리해봄으로써 모더니즘건축에서부터 현대건축에 이르기까지의 건축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저자의 입장을 살핌과 동시에 면밀히 분 석하여 글로 작성, 제시하는데 있다. 또한 서적의 내용에 대한 주관적인 평가와 더불어 서적의 내용이 오늘날 현대 사회에서 가지는 함의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
본문은 주된 참고문헌인 모더니즘 이후의 현대건축을 읽고 작성되었다.
1929년, 뉴욕 증권시장의 주가 대폭락을 서두로 발생한 미국 발 경제대공황으로 인 해 전 세계 경제는 대공황이라는 암흑기를 맞이하게 된다.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대규 모 단위의 극심한 경제적 혼란을 겪으며 기업들은 도산했고, 실업자가 늘어났으며, 디 플레이션이 발생해 사람들의 생활을 위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