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수업, 학부모 상담, 동료 관계에 바로 적용하는 교실 대화법
“교사의 말 한마디가 아이의 세상을 바꾼다”
교사의 말은 힘이 세다. 아이들의 삶을 바꾸기도 하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가 하면, 모든 어려움을 이겨낼 힘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 책은 학생 지도, 학부모 상담, 동료 관계 등 교직 생활을 힘들게 만드는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교사가 어떻게 말해야 원하는 결과를 얻어낼 수 있는지를 실제 사례를 들어 이야기한다.
26년 간 교육자로 살아온 저자는 아이들과 함께 지내면서 알게 된 교실 속 말하기의 비밀은 물론, 오랫동안 후배 교사들의 고민을 상담해온 경험과 20권이 넘는 책을 쓴 작가로서 다듬어온 말의 기술들을 이 책에 모두 담았다. 교사들이 가장 많이 질문하는 대표 고민 40개에 대한 저자의 해결 방법을 따라가다 보면 독자들은 교육의 원칙을 다시금 깨닫고 대화의 주도권을 잡아나갈 수 있다.
‘교사의 말 연습‘의 저자는 교사가 하는 말 한마디 한마디의 중요성을 강조한다.교사의 말은 아이들의 삶을 바꾸기도 하고 자존감을 떨어뜨리는가 하면 어려움을 이겨낼 힘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 책에서는 교사가 교실에서 부딪치는 문제 상황들을 해결할 수 있는 말의 키워드로 존중의 기술,공감의 기술,권유의 기술,수업의 기술,소통의 기술,성장의 기술을 제시한다.나는 이 책에서 소개된 방법들을 바탕으로 교실 내에서 학생끼리의 싸움이 발생했을 때의 교사의 현명한 말하기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본론
*책의 내용
아이들끼리 다투는 이유는 어른들이 다투는 것과 다르다. 어른은 보통 시시비비를 가리는 상황에서 다투고,심각하고 묵직한 원인이 있기 때문에 싸움의 결과도 심각하고 묵직한 경우가 많다. 다신 안 보고 사는 경우도 있고 관계가 완전히 단절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사소하고 별것 아닌 일로 싸우고 토라지고 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