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는 지금 세계 패권을 노리고 있다!『시진핑은 왜 김정은을 죽이려는가』는 시진핑의 숨겨진 야망과 북중관계의 진실에 대해 다룬 책이다. 시진핑과 김정은의 원한관계에 초점을 맞추어, 주로 중국의 관점에서 본 북한과 김정은에 대해 논한다. 고립 상태에 빠진 김정은 정권의 내부 붕괴를 다각도로...
시진핑은 왜 김정은을 죽이려는가.. 제목자체가 엄청 나게 자극적이다. 시진핑이 누구인가? 중국의 주석으로 미국의 오바바대통령, 러시아의 푸틴대통령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는 세계에서 힘있는 권력자중 한 명이다. 중국과 북한의 관계는 1945년 6.25 전쟁 때로 거슬러 올라가 중국의 지원으로 현재 우리나라가 남북으로 갈라지게 되어버린 일이 있었을 정도로 끈끈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었는데 북한과 중국의 관계가 더 이상 예전 같지 않다는 생각이 들게 만드는 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을 들게 만든다. 어찌 되었건 책을 읽기 전 제목으로만 생각했을 때 그토록 끈끈한 관계의 중국과 북한이 어찌하여 적대적으로 변화하게 되었을까? 그 궁금증을 안고 책을 살펴보고자 한다.
Ⅰ. 서론
전 세계 마지막 남은 유일의 분단국가이자, 하루가 멀다 하고 들려오는 북한의 도발에 관련된 뉴스는 남북 관계에 촉각을 곤두세우게 한다. 하지만 남북 관계가 단순히 한반도 내에서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 중국, 러시아 등 다른 나라와의 관계가 얽히고 섥혀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북한과 다른 나라 사이의 관계 양상에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생각에서 이 책은 현재 북중 관계가 어떤 양상에 놓여 있는지 유추해 볼 수 있게 한다.
Ⅱ. 본론
일단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의 소감은 정말 중국이 북한을 쳐내려고 하는 것이 맞는 말인가 하는 의문과 함께 언제까지나 끈끈한 동맹 관계를 유지할 것만 같은 북중 관계가 현재 삐그덕 거리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