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구글에게 배우는 현대 기업의 생존 법칙차고에서 소박하게 첫 발을 내디디며 시작된 구글은 20여 년 후, 세계 검색시장의 65퍼센트를 점유하는 세계 최대의 초대형 인터넷 검색 회사로 변신했다. 미국 비즈니스와 금융 역사상 최단기간에 급성장한 전도유망한 기업이 되었으며, 통신, 유통, 부동산, 미...
세상에 혁신을 가져오는 기업, Google
Google은 2014년 한 해에만 무려 34건의 기업 인수를 진행했다. 2001년 처음 기업을 인수한 이후로 지금까지 총 174개의 기업을 인수하였으니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M&A를 진행한 기업이라고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우리나라 재벌 기업같이 사업의 범위가 극단적으로 다각화된 것은 아니다. 자신들의 핵심 역량이었던 검색 엔진을 바탕으로 정보 기술과 시너지를 일으킬 수 있는 분야 내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신생 기업들을 인수해나가고 있다. 덕분에 Google은 본래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핵심적인 부분에서의 경쟁력을 유지하면서도 사업의 범위를 조금씩 넓혀갈 수 있었다. Google은 2005년에 삼성이 거절한 안드로이드 모바일 플랫폼을 비교적 싼 값에 인수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플랫폼으로 성장시켰다. 결과적으로 현재 전 세계 거의 모든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Apple의 iOS 또는 Google의 안드로이드 체제 기반의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저자는 델의 컴퓨터를 구입하고 AS에 실망해 개인 블로그에 글을 올렸는데 그 글은 같은 경험을 한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인터넷 상에서 빠르게 퍼졌다. 결국 델의 주가는 급락하였고, 교훈을 얻은 델은 고객서비스를 대대적으로 개혁하여 1:1로 고객들의 문제를 처리하여 좋은 평가를 받게 되었다. 최악의 고객은 최고의 고객이 될 수 있으며 고객은 광고대행사 그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한다. 따라서 인터넷 상에서 고객의 소리를 듣고 그들의 요구를 파악해 불필요하거나 혹은 아주 중요한 것들은 링크하고 링크한 콘텐츠를 조직화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제품보다는 이벤트, 커뮤니티 등 사람 중심의 마케팅을 하면 구글 시대에서도 오프라인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다.
구글은 개인과 기업을 연결하는 플랫폼이 되어 광고수익을 창출한다. 구글의 등장은 소기업도 대기업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승리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구글을 통해 인기나 수익을 얻고 싶다면 구글의 틀에 맞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