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위대한 수학문제들』은 수학난제 중 ‘세계 7대 난제’를 포함한 14가지 난제에 대해 풀어낸 책이다. 일반 독자들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충실하게 설명하면서도 난제가 가진 의미, 난제의 해결이 가져올 우리의 미래, 또 난제를 풀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수학자들의 에피소드까지 놓치지 않고 다루었다.
이 책은 마치 영화 속 주인공이 되어 수학 탐험을 떠나는 듯한 짜릿함을 선사합니다. 저자 이언 스튜어트 교수는 수학 난제들을 단순한 문제가 아닌, 우리 주변 세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이야기로 풀어냅니다. 마치 스릴 넘치는 영화를 보듯, 수학 난제를 해결하려는 수학자들의 열정과 노력에 몰입하게 됩니다.
이언 스튜어트의 책을 2권 읽어 보았는데, 다른 수학책들에 비해 비교적 쉽게 설명이 되어 있고, 문체 등 책 스타일도 나와 잘 맞아 저자의 다른 책들도 읽어보기로 결심했다. 여러 권의 책들 중에서 내 눈에 띈 책은 수학 난제 중 '세계 7대 난제'를 포함한 14가지 난제에 대해 풀어낸 책인 '위대한 수학 문제들'이었다. 나는 이미 14가지 난제 중 몇 가지는 알고 있는 상태였고, 다른 것들은 또 뭐가 있을까 하는 호기심, 그리고 무엇보다 다루고 있는 내용 자체가 재미있어 보여 이 책을 읽기 시작했다.
골드바흐 추측, 원적 문제, 4색 정리, 케플러 추측, 페르마의 마지막 정리, 3체 문제, 리만 가설, 푸앵카레 추측, P/NP 문제, 나비에-스토크스 방정식, 질량 간극 가설..
<중 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