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가 경영자로 살아온 지난 6년 간의 이야기를 엮었다. 술수와 작전이 난무하는 기업세계에서 기본과 원칙으로 승부하여 마침내 최고의 경영자가 되기까지를 여과 없이 담았다. 외국기업의 1,000만 달러 인수제의도 조건이 되지 못했던 그가 지키고자 하는 원칙과 철학을 ?
『CEO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이 책을 처음 읽은 것은 군에서이다. 군대에서 진중문고로 나온 책 중에서 유독 이 책의 제목이 눈에 들어 왔다. 처음으로 이 책을 읽을 때 난 사실 벤처에 많은 관심이 있었다. 하지만 나의 관심은 돈에 많은 비중이 있었다. 벤처창업을 해서 기업이 상장되면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생각에서 벤처창업을 하고 싶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어 면서 이런 나의 생각이 부끄럽게 여겨졌다. 이 책에서 안철수는 돈을 위해서 결코 회사를 만들지 않았다. 그는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 회사를 설립했고 그래서 인지 더욱 열정을 가지고 일을 했다. 그리고 꿈이 있었다. 이제 책을 통해서 안철수의 경영관을 알아보자.
이 책의 작가는 CEO가 되기 위한 예비 CEO에게 안철수 연구소의 성장과정과 성장하기 위해 CEO로써 완벽하지는 않지만 최선을 다해 경영을 할 수 있는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주려고 이 책을 저술했다.
이 책의 전반부에서는 의사 신분이었던 안철수가 정보보안, 백신을 연구 또는 개발하여 무상으로 배포하기 위한 목표를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벤처기업을 설립해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이야기 하고 있고.
이 책의 중반부에서는 CEO와 함께 회사(기업)에서 회사의 성공을 위해 해야하는 노력과 그 성공을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으로 이어가기 위해 필요한 회사만의 핵심가치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고,
이 책의 후반부에서는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으로서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매사에 임해야하는지, 회사를 단기적인 목표로 생각하는 것이 아닌 장기적으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생각을 해야하는지 이야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