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벌기 (민주적 자본주의의 유예된 위기)

검색어 입력폼
저자
볼프강 슈트렉
독후감
1
책소개 『시간 벌기』는 1970년 초반 전후戰後자본주의의 황금기 퇴조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약 40년간 세계의 민주적 자본주의가 어떤 구조적 모순과 위기의 궤적을 그려왔는지 전 세계적인 차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동시에 시간을 사들이며 위기를 유예시켰던 방식들을 순차적으로 분석해 보여준다....
  • 시간벌기 민주적 자본주의의 유예된 위기, 독후감,서평쓰기 과제
    시간벌기 민주적 자본주의의 유예된 위기, 독후감,서평쓰기 과제
    '민주주위와 자본주의의 모순관계'라는 것은 무엇일까. 오늘날에 현대 자본주의의 정치 경제(the political Economy of Mordern Capitalism) 주의의 다양성으로부터 자본주의의 재구축(Reforming Capotalism)을 이루고 있다. 볼프강 슈트렉의 ‘시간 벌기’는 민주적 자본주의 체제가 어떻게 돈으로 시간을 사들이며 위기를 유예시켜왔는지 역사적으로 밝히며, 그리스를 비롯한 유로존 사태에 대한 대안모색을 시도한 책으로 볼 수 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자본주의와 민주주의는 당연하게도 같거나 비슷한 의미처럼 다가왔지만 이 책을 읽은 후로는 민주주의 속에서 자본주의란 진정한 의미의 주체 자본주의로서의 성격을 가지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오늘날 ‘역사적 제도주의’이론에 기반한 경제와 정치의 상호관계 문제와 공공정책에 대한 역사적 비교연구에 대해서 서술하고 있는데 저자는 이들의 모순점을 꼬집고 나아가 이미 일어난 사태에 대한 대안까지 모색하고자 노력한다. 이는 민주적 자본주의가 현재 겪는 위기는 역동적 관점에서 일련의 연속된 발달 과정의 피할 수 없는 결과라고 주장하며 이러한 결과에 비추어 볼 때 거시 경제한 혹은 정치 경제학 연구의 중요성이 드러난다고 말한다. 정당성위기에서 재정위기 1960년대 프랑크 푸르트에서 회자되던 네오마르크스주의 위기이론은 경제의 위기인 동시에 정치의 위기라고 주장한다. 그것은 바꿔말하면 정치와 경제를 함께 묶어야만 현재의 위기가 오랜 발달 과정의 잠정적 정점을 찍은 것으로 이해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기이론은 1975년을 전후해 시작된 발달 과정을 해석하려는 첫 시도라고 볼 수 있다. 1970년 재건사업이 끝나가면서 국제통화제도,곧 전후자본주의 정치의 세계질서나 다름없던 국제 통화제도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동시에 경제활동이 정체되면서 위기의 징후가 속속 드러났다. 이런 정체와 위기징후는 자본주의 발달의 피할 수 없는 요소였다.
    독후감/창작| 2019.07.03| 9 페이지| 3,000원| 조회(124)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5일 월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1:16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