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저자 류동민 교수는 『서울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그리고 삶은 어떻게 소진되는가』에서 이러한 운영체제를 정치경제학으로 포착해 풀어냈다.
저자는 크게 물신과 배제, 추격과 모방, 능력주의의 신화의 틀로 무엇이 서울을 만들었고 우리 삶을 어떻게 끌고 가고 있는지 이야기한다. 이 개념들을 소비, 주거, 여가...
한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성장을 하여 선진국으로 진입한 국가이다. 전 세계의 선진국들은 수백년의 세월에 걸쳐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을 이룩하였다. 반면 한국은 수십년에 걸쳐 경제발전과 사회발전을 이룩하였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당당한 민주주의와 경제를 갖춘 강국이 되었다. 그리고 그러한 한국의 경제발전을 견인하였던 장소가 바로 서울이다. 서울은 한국의 수도이자 중심도시이다. 한국의 주식회사의 본사가 대개 서울과 수도권에 몰려있으며, 대한민국의 대학 중 절반 이상이 수도권 및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 서울은 지방의 모든 발전 여력을 흡수하면서 발전하고 있으며, 지금도 많은 건물이 들어소가 사람들이 이주해 온다. 이 책은 이렇게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인 서울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인문학적 시각과 경제학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설명하고 있다.
대한민국의 경제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경제수준이 높아지면서 서울은 전국의 소비의 중심지가 되었다. 수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 가기 위해 서울에 들러 병을 치료한다. 수 많은 사람들이 주말에 서울에 와서 소핑을 하고 문화생활을 즐기고 돌아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