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두 예언자의 영성

검색어 입력폼
저자
차준희
독후감
1
책소개 [열두 예언자의 영성]은 열두 소예언서의 핵심 본문을 찾아서 분석하고 신학적 메시지를 도출해 독자들에게 정의와 긍휼과 신실의 삶을 촉구한다. 목회자와 신학생은 물론 일반 성도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성경시대 예언자의 영성이 우리 시대 신자들에게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세세하게 파악할 수...
  • 독서보고서 열두 예언자의 영성 독서보고서(5장)
    독서보고서 열두 예언자의 영성 독서보고서(5장)
    예수님을 믿는 믿음은 단순히 ‘예수에 관한 믿음’에만 머물지 않고 ‘예수의 믿음’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예수님‘처럼’ 믿는 것, 예수님과 ‘같은’ 믿음을 갖는 것이다. 곧 기독교 신앙은 ‘그리스도론’의 문제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본받음’의 문제다. 그렇다면 과연 예수님의 신앙, 예수님의 영성은 무엇인가. 예수님은 구약 신앙을 정의와 긍휼과 믿음으로 집약하시고(마 23:23), 우리가 “정의를 행하며”(암 5:24), “인자를 사랑하며”(호 6:6), “하나님과 동행하는”(사 7:9) 삶을 살기를 진정으로 원하신다. 즉 예수님은 구약 신앙의 핵심으로 예언자의 영성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예수님의 영성은 다름 아닌 예언자의 영성이다. 우리는 예수님의 영성의 근본인 예언자의 영성으로 되돌아가야 한다. 저자는 열두 소예언서의 핵심 본문을 찾아 분석 및 해석하고 신학적 메시지를 도출해 독자들에게 정의와 긍휼과 신실의 삶을 촉구한다. 소예언서의 첫 번째는 호세아이다. 호세아는 문서 예언자 가운데 유일하게 북 왕국 이스라엘에서 출생하고 활동한 예언자다. 일반적으로 호세아는 주전 750년에서 725년 사이에 활동한 것으로 간주된다.(호 1:1) 호세아서의 핵심 메시지는 호세아 6:6의 말씀이다. “나는 인애를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며 번제보다 하나님을 아는 것을 원하노라”(호 6:6) 이 때문에 호세아는 사랑의 예언자라 불린다. 또한 하나님의 마음 속 근심과 고뇌를 간파하고 이를 생생하게 묘사하는 것은 호세아서에서 자주 볼 수 있는 호세아만의 특징이다. 북 이스라엘은 시리-에브라임 동맹 전쟁이 초래한 치명적 위기 앞에서 갈팡지팡하고 있었다. 그들은 야웨만이 자신들의 유일한 희망임을 깨닫고 그분 앞에 다가선다. 그들은 하나님께로만 돌아가면, 당연히 모든 문제가 쉡게 해결 될 거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들이 보여준 참회행위는 실망스럽기 짝이 없었다. 이스라엘 백성의 참회기도에는 죄에 대한 진지한 고백이 없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잘못을 가슴 아파하지도 않았다. 하나님이 구원해주신 다면 그 은혜를 감사히 여겨 그것에 보답하며 살겠다는 흔한 서원 같은 것도 찾아볼 수 없다.
    독후감/창작| 2015.02.16| 5 페이지| 1,500원| 조회(396)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11일 일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8:52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