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풍의 한국사회

검색어 입력폼
책소개 한국사회에 부는 열품의 심연을 들여다보다!『열풍의 한국사회』는 전체 사회의 미래 방향을 바꾸어놓을 수도 있는 열풍 현상에 대한 진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한 사회과학자들의 공동 성과물을 고스란히 담아낸 책이다. 우리 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한번 휩쓸린 경험이 있을 법한,...
  • 열풍의 한국사회 서평
    열풍의 한국사회 서평
    서장 한국 사회에는 많은 열풍이 몰아치고, 또 사라지고 있다. 최근에는 포켓몬go 열풍과 함께 복고 열풍이 몰아쳤고, 웰빙 열풍, 커피 열풍, 몸짱 열풍 등 수많은 열풍이 불었다가, 사라지거나 아직도 잔재가 남아 있다. 한국사회에 몰아치는 여러 열풍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열풍을 사회학적으로 탐구 및 연구해야 한다. 열풍의 사회적 의미는 ‘특정한 현상에 대한 집단적인 쏠림’ 이다. 이러한 쏠림 현상의 배후에는 이성적이고 일상적인 판단을 마비시키는 고양된 흥분심리가 존재한다. 열풍은 특정 시대의 정치경제적 또는 사회문화적 상황에 대한 사회 성원들의 집합적인 압축적 반응의 산물이며, 특정 사회의 구조와 개인들의 행위의 접합 과정을 통해 열풍의 방향이 결정된다. 이 열풍이 전체 사회의 미래 방향을 바꿔놓을 수도 있다. 이것이 열풍의 심층 원리와 그것의 파급력이 사회과학의 진지한 연구 대상이 되어야만 하는 이유다. 1장 대박 열풍과 카지노 사회 우리나라 사람들이 자주 쓰는 말 중에 '대박'이라는 단어가 존재한다. 특히 20대의 청년들 사이에서는 무슨 놀라운 일이 있다면 감탄사는 대부분 “헐, 대박”으로 통일된다. 대박은 주로 '대박이 터지다' 의 형식으로 쓰이는데, 도박판에서 사용하는 大博이란 한자에서 왔다고 보는 사람도 있고, 흥부가 큰 박을 터트려서 횡재를 하는 장면을 연상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 말의 유래가 정확히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는 단서는 없다. 사람들은 흔히 대박을 꿈꾸기 위해서 복권, 주식, 부동산 투기 등의 다양한 수단을 통해서 일확천금의 횡재를 얻고가 한다. 현재 한국 사회는 이런 대박 열풍에 빠져있다. 이런 대박 열풍 속에 한국 사회가 ‘도박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도박이 일상 속에 확산되고 있다. 길을 걷다 보면 최근에 부쩍 늘어난 인형뽑기 가게가 눈에 띈다. 인형뽑기 가게는 결국 이 대박 열풍, 그중에서도 도박 열풍과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약 1만원~3만원 가격의 인형을 1000원으로 뽑을 수 있다는 기대와 함께 사람들은 인형뽑기 기계에 돈을 넣는다.
    독후감/창작| 2017.06.05| 7 페이지| 3,000원| 조회(88)
해캠 AI 챗봇과 대화하기
챗봇으로 간편하게 상담해보세요.
2025년 05월 07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4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