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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성 수두증2025.07.221. 수두증(Hydrocephalus) 1.1. 정의 및 발병 원인 폐쇄성 수두증은 가장 특징적이며 흔히 있는 형태로서, 뇌실내 또는 뇌실외의 뇌척수액 경로가 막혀 뇌실 확장이 일어난 경우이다. 이러한 폐쇄로 인해 뇌실 내에 뇌척수액이 고이고 압력이 증가하여 뇌실이 확장되는 상태이다. 폐쇄 부위는 뇌실 경로나 몬로 공, 루시카 공 및 마젠디 공과 같은 출구의 연수 부위, 그리고 기저부의 거미막하강에서 발생한다. 선천성 기형 및 발육장애, 염증 후 또는 출혈 후 수두증, 종양성 병변 등이 폐쇄성 수두증의 주된 원인이 된다. 1.2....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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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쇄성 수두증2025.07.221. 폐쇄성 수두증 1.1. 정의 폐쇄성 수두증이란 뇌실 내 또는 뇌실 외의 뇌척수액 경로가 막혀 뇌실 확장이 일어나는 상태이다. 이 상태는 반드시 뇌실 경로나 몬로 공, 루시카 공 및 마젠디 공과 같은 출구의 연수 부위 구멍에서 뇌척수액의 흐름이 막힌 상태가 있어야 한다. 이러한 폐쇄 때문에 뇌실 내에 뇌척수액이 고이고 압력이 증가하여 뇌실이 확장되는 상태를 말한다. 1.2. 원인 수두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뇌척수액 순환 통로의 폐쇄이다. 수두증은 뇌척수액의 생산 과잉, 뇌척수액 흡수 장애, 정맥 배출 부전 등의 원인으로 발생...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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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2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7명2025.07.221.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1. 관찰일지 (7명) 1.1.1. 영아1 만1세 반 영아1은 놀이와 일상생활에서 또래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모방하려 한다. 영아1은 친구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보고 자신도 가방을 가지고 교사에게 가방을 매어달라고 말한다. 이처럼 영아1은 주변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자신의 놀이에 적용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영아1은 블록 쌓기나 집 만들기와 같은 구조 놀이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영아1은 블록을 가지고 다양한 모양을 만들고, 벽돌 블록을 차곡차곡 쌓아올리기도 한다.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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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편주의적 운영방법과 사회복지실천 개념2025.07.221. 서론 사회복지는 실천이 중요하고, 이를 위한 과학적 실천지식이 필요하다. 조사연구는 바로 이 실천지식을 제공해 주는 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조사연구에 대한 이해를 통해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갖고 있는 여러 의문점들은 결코 단순한 호기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사회문제나 상황을 변화시켜 그 속의 개인이나 사회를 보다 바람직한 모습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들이다. 과학적 실천지식이 필요한 것은 바로 효과적인 개입전략과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마...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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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의 진화 표적항암제2025.07.221. 바이러스의 진화와 표적항암제 1.1. 면역항암제의 정의와 특징 면역항암제는 면역체계의 기억능력(Memory)과 특이성(Specificity), 그리고 적응력(Adaptiveness)을 증강시켜 항암효과를 보이는 항암제이다. 즉, 인체의 면역 시스템을 통해 정확히 암세포만을 공격하므로 부작용이 적다는 특징을 가지며, 동시에 면역 시스템의 적응력과 기억능력을 이용하여 지속적으로 항암효과를 보이게 된다. 면역항암제는 세포독성 항암제 부작용, 표적항암제의 내성을 개선하였으며, 장기간 효과 지속, 장기간 생존 가능, 폭넓은 항암효과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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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na 기능 활용 약물2025.07.221. 서론 코로나19 팬데믹은 예고 없이 전 세계를 강타한 재난 사건이다. 2019년 11월 17일에 중국 후베이성 우한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폐렴 환자가 발생되면서 그 시작을 알렸다. 12월에는 27명의 환자가 같은 질병에 감염된 사실이 세계보건기구에 보고되었고, 이는 우한 폐렴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2020년 2월 11일에 되어서 WHO는 이러한 질병을 코로나-19로 명명하게 되었다. 당시 우한에서 시작된 코로나19는 중국 전역부터, 태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홍콩 등 아시아 국가로 퍼져나갔고, 이후에는...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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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백질 화학 결합2025.07.221. 탐구 동기 고등학교 화학 수업에서 공유결합과 비공유결합에 대해 배우던 중, 나는 결합의 종류가 물질의 물리적 성질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 주목하게 되었다. 단순한 원자 사이의 결합으로만 생각했던 화학 결합이, 실제로는 단백질과 같은 복잡한 생체분자의 구조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핵심적이라는 사실은 나에게 큰 충격이자 호기심의 출발점이 되었다. 특히 단백질은 생명체의 거의 모든 기능을 수행하는 필수적인 분자이므로, 이들의 구조와 그것을 지탱하는 힘을 이해하는 것이 생명현상 전반을 이해하는 지름길이 될 수 ...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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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왕절개 저혈량성 쇼크 간호과정2025.07.221. 서론 1.1. 제왕절개 저혈량성 쇼크 간호과정 제왕절개 산모의 저혈량성 쇼크 간호과정 수술 후 적절한 사정과 수행으로 산부는 신체적·생리적으로 지지된다. 적절한 체위와 진통제 사용으로 편안함이 유지되며, 산모와 배우자, 신생아와의 관계가 잘 형성된다. 퇴원 후 가정에서 산모는 자기간호를 잘 할 수 있다고 말하며, 긍정적인 강화와 교육을 통해 산부의 회복이 증진된다. 활력상태는 마취나 출혈에 대한 반응에 따라 변할 수 있으므로, 수술 후 활력징후를 5분마다, 그 다음 1시간은 15분마다, 그 다음 8시간은 1~2시간마다 측...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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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표현의 예2025.07.221. 서론 1.1. 문법 교육의 중요성 문법 교육의 중요성이다. 언어 교육에서 문법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성인 학습자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최근의 교수법들은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하는 편이기 때문에 문법 지식 없이도 단기간에 눈에 보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문법 지식이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장기적으로 언어 능력을 개발하는데 있어 한계를 느낄 수밖에 없다. 언어 교육에서의 문법은 의사소통의 정확도를 높여준다는 데 의의를 가진다. 문법만을 강조하여 언어 교육의 목표로 삼아서는 안 되지만, 문법이 없으면 학습...2025.0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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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법 표현의 예2025.07.221. 서론 1.1.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 증가 최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모국어 화자(한국인)를 대상으로 하는 국어 교육 외에도 외국어로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관련 연구에는 의사소통과 관련된 내용이 많은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을 위해서는 언어의 유창성 및 정확성이 요구된다. Canale와 Swain(1980)은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 요소로서 문법적 능력, 사회 언어학적 능력, 담화 능력, 전략...2025.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