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82,559개
-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2025.08.191.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의 유형 1.1.1. 심화학습형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대체로 성인학습과정을 수료한 뒤 참여자들이 배운 지식을 심층학습과 기술 습득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동아리이다. 이러한 학습동아리는 학습 중점을 개인에게 맞추며 개인 능력 신장을 주요 주제로 학습하는 특성이 있다. 운영방식은 리더 또는 강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리더와 강사, 참여자간 상호작용을 하면서 학습을 하게 된다. 이에 따라 대부분 초빙강의, 독서토론 방법을 중심으로 개개인의 관심사 또는 특정주제에 대한 심층지식과...2025.08.19
-
만성신부전 간호과정 작성해줘. 주진단은 chronic kidney disease. 부진단은 dyspnea2025.08.191. 서론 만성신부전의 유병률은 매우 높아 한국인 7명 중 1명이 이 질환을 앓고 있다. 만성신부전이 진행하여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한 말기신부전 환자는 약 8만 명으로 10년 전보다 2배 가까이 증가하였다. 만성신부전의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고혈압과 당뇨병 발생의 증가와 고령인구의 증가로 환자는 계속 증가하는 추세이다. 신장기능이 저하되면 잦은 피로감과 부종, 구역질, 식욕 저하, 피부 가려움, 야뇨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실제 사구체여과율이 정상의 35~50%까지 감소해도 환자 스스로 증상을 자각하기 어렵기 때문에 가족력이 ...2025.08.19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단점2025.08.191. 해결중심단기치료에 대한 찬반 논의 1.1. 해결중심단기치료의 장점 해결중심단기치료는 내담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칭찬과 지지를 통해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첫째, 해결중심모델을 사용하면 기존의 전통적인 접근법인 문제중심을 피하여 문제해결에 중점을 둘 수 있다. 즉 문제 자체나 증상을 계속 유지시키는 잘못된 해결책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오직 내담자가 원하는 해결책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맞출 수 있어 내담자들이 좀 더 건강하고 희망적인 관점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둘...2025.08.19
-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유용성2025.08.191. 서론 1.1. 해결중심단기치료의 개요 해결중심단기치료는 20세기 후반에 등장한 가족치료의 한 형태로, 기존의 문제 중심적인 치료 접근과는 다른 독특한 철학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이 모델은 문제의 원인을 깊이 탐색하기보다는 내담자의 강점과 자원을 활용하여 신속하게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전통적인 치료 방식이 문제의 원인과 그 뿌리를 탐색하고 과거의 상처나 실패에 집중했다면, 해결중심단기치료 모델은 내담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긍정적인 자원에 집중하여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접근은 특...2025.08.19
-
해결중심단기치료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이를 근거로 하여 해결중심단기치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지 대해서 찬반을 토론해보시오2025.08.191. 서론 1.1. 해결중심 단기치료의 장단점 해결중심 단기치료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한다. 장점으로는 단기간 개입으로 효율성을 제공하고, 내담자의 강점에 초점을 맞추며, 내담자와의 협력 관계를 중시하고, 현재와 미래 지향적이라는 점이다. 단점으로는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고, 다른 분야와의 협력이 어려우며, 실행상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해결중심 단기치료는 내담자의 문제점보다는 강점에 집중함으로써 내담자의 자기결정권과 개별성을 존중하고,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어 단기간에 효과적인 개입이 가능하다. 하지만 ...2025.08.19
-
1. 토론주제 : 해결중심단기치료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 이를 근거로 하여 해결중심단기치료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하는지 대해서 찬반을 토론해보시오2025.08.191. 서론 장년기는 인생에 있어서 절정기라고 할 수 있으며 이전에 꿈을 다 이루지 못한 것을 깨닫고, 허탈함이나 무력감을 느끼는 사람들도 많다. 한국인의 기대수명이 남자는 79세 그리고 여자는 85세로서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3대 여성장수 국가가 되었으며 노년의 기간이 증가함에 따라서 청년기와 노년기의 사이인 장년기의 중요성도 역시 더욱 커지게 되었다. 인생주기에서 장년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며 장년기 여성의 인구가 늘어나게 되면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에서 장년기 여성의 위기문제가 중요하게 자리를 잡기 시작했는데, 인간의 생애 ...2025.08.19
-
경비원 면접2025.08.191. 서론 1.1. 설문지 조사의 개념과 특성 설문지 조사는 연구주제와 관련된 질문들을 포함한 설문지를 통해 체계적이고 계획적으로 실증적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연구조사방법이다. 설문지 조사는 응답자로 하여금 직접 질문에 답변하게 함으로써 모집단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표준화된 질문을 통해 응답자들에게 동일한 정의를 일관되게 적용할 수 있어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비교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의 표본을 사용하여 조사결과를 일반화하기 용이하며,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한 주제에 ...2025.08.19
-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2025.08.191. 평생교육현장의 학습동아리 1.1. 학습동아리 유형과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 학습동아리 유형과 조직화 과정에서의 구성원 역할은 다음과 같다. 학습동아리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모여 지식과 경험을 공유하며 함께 발전하는 소중한 공간이다. 학습동아리는 단순한 지식 습득을 넘어 서로의 생각을 교류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의미 있는 장이 된다. Cranton은 학습동아리를 목적과 활동 방식에 따라 심화학습형, 전문탐구형, 문제해결형으로 분류하였다. 심화학습형 학습동아리는 성인학습자들이 배운 지식을 깊이 ...2025.08.19
-
초등학교 경비원 면접2025.08.191. 서론 1.1. 종단적 연구와 횡단적 연구의 개념 종단적 연구는 같은 집단 및 개인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그 대상의 행동을 장기간에 걸쳐 일정기간 반복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인의 정체성, 변화성을 세밀하게 연구하는 방법론이다. 이 연구는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를 할 때 많이 사용되며, 개인차, 초기 경험과 후기 행동 간의 인과관계, 발달상의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요소 등을 관찰할 수 있다. 반면 횡단적 연구는 성장과 발달을 알아보고자 할 때 동시적으로 각 연령단계에서 연구대상을 표집하여 어떤 특성을 측정하고, 각 연령단계별로 ...2025.08.19
-
9주 1강에서 학습동아리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현재 평생교육현장에서 진행되고 있는 학습동아리를 설명하고 학습동아리의 성공적 운영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2025.08.191. 서론 1.1. 초고령사회로 진입하는 우리 사회의 특수성 현재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전체 인구의 17.5%를 차지하고 있으며, 앞으로 계속 증가하여 2025년에는 20.6%에 달하여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70대 이상 인구가 20대 인구를 처음으로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저출생과 고령화가 가속화되면서 생산가능인구와 초등학교 입학 예정 인구의 감소세가 지속되고 있다. 한편 우리나라 노인의 빈곤율은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편으로, 2020년 기준 66살 노인 10명 중 4명이 ...2025.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