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80,426개
-
센터 규정과 실습 일정 이해2025.07.171. 센터 규정과 실습 일정 이해 1.1. 실습 목적 이해 실습의 목적은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이론을 실무에 적용해 보고,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업내용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반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의 자기성찰을 하도록 하여 신입사회복지사의 양성에 기여하는 것이다. 실습을 통해 학생들은 전문적 자질과 태도를 향상하고, 전문적인 지시과 기술을 함양할 수 있다. 실습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이루어지며, 실습기간은 2024년 7월부터 8월까지 약 한 달간 진행된...2025.07.17
-
센터 규정과 실습 일정 이해2025.07.171. 실습 목적과 내용 1.1. 실습 목적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이론을 실무에 적용하고, 사회복지의 실천현장에서 다양한 사업내용을 습득하며, 사회복지시설 운영전반에 대하여 이해하고, 사회복지 예비전문가로서의 자기성찰을 하도록 하여 신입사회복지사의 양성에 기여하는 것이 실습의 목적이다. [] 1.2. 실습 분야 및 기간 이번 실습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2024년 7월부터 8월까지 약 1개월간 진행되었다. 실습생은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의 운영 규정을 이해하고, 보호, 교육, 문화, 정서지원 프로그램 ...2025.07.17
-
지역아동센터 실습2025.07.171. 실습일지 1.1. 첫날 실습일지 지역아동센터 방문을 통해 아동복지 현장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익히고자 하는 목표로 실습을 시작하였다. 실습 첫날 오리엔테이션에서 센터의 설립 배경과 미션, 주요 사업 내용을 안내받았다. 실습생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 규칙과 기대 역할에 대해 설명을 듣고, 특히 아동과의 신뢰와 존중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받았다. 또한 안전 수칙 및 비상 대처 방법도 상세히 배웠다. 센터 시설을 둘러보며 아이들이 이용하는 공간과 활용 방법을 익히고, 사회복지사들과 직접 대화하며 현장의 어려움과 보람을 들...2025.07.17
-
지역아동센터 실습2025.07.171. 실습일지 1.1. 실습일지 개요 지역아동센터 실습은 실습생이 사회복지 현장을 경험하고 실무를 익히는 중요한 기회이다. 이를 통해 아동복지의 실제 운영 방식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이해하고, 전문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실습생은 아동을 직접 만나 상담과 프로그램 운영을 보조하며, 아동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실습기관의 행정 업무와 정책 실행 과정을 경험하며, 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나간다. 이러한 실습 과정을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추게 되며, 향...2025.07.17
-
간호조무사2025.07.171. 서 론 1966년 우리나라 정부는 간호사 부족 현상에 대한 해소책의 일환으로 의료보조원법 개정(의료보조원법시행령 중 개정의건, 대통령령 제2665호)을 통해 간호사 역할 일부를 간호조무사가 대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 결과 간호사-간호조무사 간 업무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직무영역에 대하여 많은 마찰을 일으켰다. 업무영역과 명칭에 대한 혼동은 지금까지도 이어지게 되었고 2019년 간무협 의료법상 법정단체 인정 시위, 2023년 간호법 제정 등 다양한 사건을 계기로 갈등은 더욱 증폭되었다. 간호사는 간호보조 인력인 간호조무사와 함...2025.07.17
-
'동사 ~보이다' 한국어수업지도안2025.07.171. 동사 '-보이다'를 활용한 한국어 문법 수업 지도안 1.1. 수업 개요 및 목표 이 수업은 한국어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동사 '-보이다'의 문법적 특성과 용법을 상세히 다룬다. 학습자들은 이 수업을 통해 '-보이다'가 문장에서 어떤 의미와 기능을 수행하는지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또한 다양한 상황과 문장에서 '-보이다'를 정확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될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 문법 지식을 심화시키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자신감 있게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업의 목표는 학습자들이 동사 '...2025.07.17
-
'동사 ~어지다' 한국어수업지도안2025.07.171. 서론 한국어 학습에 있어 피동표현은 중요한 부분이다. 특히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는 활용도가 높아 학습자들이 반드시 숙달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보고서에서는 통사적 피동표현 '-아지다/-어지다'의 개념과 유형, 문형 및 특성, 그리고 형태 변화 규칙에 대해 상세히 다룰 것이다. 또한 통사적 피동표현 학습을 위한 지도안을 제시하여 효과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학습자 수준별 지도 방안과 피동표현 교육을 위한 제언을 포함할 것이다. 본 보고서는 한국어 교육에 있어 통사적 피동표현 지도의 중요성과...2025.07.17
-
과일전지 보고서2025.07.171. 과일전지 보고서 1.1. 과일전지의 원리 1.1.1. 산화 환원 반응 산화 환원 반응은 물질간의 전자 이동으로 동시에 일어나는 반응이다. 전자를 잃은 쪽은 산화수가 증가하여 산화되고, 전자를 얻은 쪽은 산화수가 감소하여 환원된다. 이때 잃은 전자수와 얻은 전자수는 항상 같다. 산화·환원반응이 일어날 때 산화수의 변화가 일어나는데, 산화수란 일반적으로 이온으로 되었을 때의 전하량이다. 이온의 종류가 두 개 이상인 원자의 경우 공유결합을 이루는 전자가 전기음성도가 더 큰 원자에 속해있다고 했을 때의 전하량을 산화수로 본다. 이...2025.07.17
-
과일전지 보고서2025.07.171. 과일전지 원리 1.1. 산화 환원 반응 물질간의 전자 이동으로 산화와 환원 반응이 동시에 일어난다. 전자를 잃은 쪽은 산화수가 증가하고 산화되며, 전자를 얻은 쪽은 산화수가 줄어들고 환원된다. 이때 잃은 전자수와 얻은 전자수는 항상 같다. 반응물 간의 전자 이동으로 일어나는 반응으로 산화와 환원이 동시에 일어난다. 전자를 잃은 쪽을 산화되었다고 하고 전자를 얻은 쪽을 환원되었다고 한다. 이 때, 잃은 전자수와 얻은 전자수는 항상 같다. 산화·환원반응이 일어날 때 산화수의 변화가 일어난다. 산화수란 일반적으로 이온으로 되었을 ...2025.07.17
-
과일전지2025.07.171. 과일전지의 원리 1.1. 산화 환원 반응 물질간의 전자 이동으로 산화와 환원 반응이 동시에 일어난다. 전자를 잃은 쪽은 산화수가 증가하고 산화되며, 전자를 얻은 쪽은 산화수가 줄어들고 환원된다. 이 때 잃은 전자수와 얻은 전자수는 항상 같다. 반응물 간의 전자 이동으로 일어나는 반응으로 산화와 환원이 동시에 일어난다. 전자를 잃은 쪽을 산화되었다고 하고 전자를 얻은 쪽을 환원되었다고 한다. 이때, 잃은 전자수와 얻은 전자수는 항상 같다. 산화·환원반응이 일어날 때 산화수의 변화가 일어난다. 산화수란 일반적으로 이온으로 되었을...2025.07.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