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71,343개
-
미디어의 이해2025.05.091. 서론 1.1. 4차 산업혁명의 이해 4차 산업혁명은 나노, 유전자, 컴퓨팅 등의 모든 기술이 서로 융합하고 디지털, 물리학, 생물학 분야가 상호 교류 반복하며 파괴적인 혁신을 가져오는 혁명이다. 또한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모바일,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들이 사회와 경제 전반에 융합되어 혁신적 변화를 이루는 차세대 산업혁명이다. 경제적 측면에서 4차 산업혁명은 기존의 산업 영역에 생명과학, 물리, 인공지능 등을 융합해 생산부터 관리와 경영에 이르는 전반적 변화를 가져오는 차세대 혁명이다. 이러한 4차 산업혁명의 주요한...2025.05.09
-
뇌암 case2025.05.09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나라에서는 일 년에 약 200~400명의 어린이가 뇌종양 진단을 받고 있으며, 청소년 시기의 뇌종양은 생물학적인 특성의 어린이의 뇌종양에 가깝다.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생기는 뇌종양은 어른의 뇌종양과는 발생하는 원인이나 뇌종양의 종류 자체가 많이 다르며, 증상도 달라서 어른에 적용하는 진단과 치료방법으로는 접근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 따라서 뇌종양을 가진 어린이와 청소년들에 대하여 적극적인 진단과 치료가 우선해야 하며, 그들의 치료 후 삶에 대하여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에 영화 속 ...2025.05.09
-
사무장병원2025.05.091. 사무장병원 개요 1.1. 사무장병원의 정의 사무장병원이란 의료법상 의료기관을 개설할 수 없는 자가 의료인을 고용하여 의료인 또는 비영리법인 등의 명의로 개설, 운영하는 의료기관이다. 의료법은 비의료인의 의료기관 개설을 금지한 이유가 건전한 의료질서를 확립하고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따라서 사무장병원의 경우 영리 추구를 위해 과다 진료, 항생제 오용 및 남용, 보험사기 연루, 환자 알선 등의 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점에서 사무장병원을 불법의료기관의 하나로 이해할 수 있다. 1.2. 사무장병원의 유형 비의...2025.05.09
-
불법개설기관2025.05.091. 불법의료기관의 개념 및 유형 1.1. 불법의료기관 '사무장병원'의 정의 의료법상 '사무장병원'이란 의료기관을 개설할 수 없는 자가 의료인을 고용하여 의료인 또는 비영리법인 등 명의로 개설, 운영하는 의료기관이다. 의료법이 비의료인의 의료기관 개설을 금지한 이유는 의료기관의 개설자격을 엄격히 제한하여 건전한 의료질서를 확립하고 국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사무장병원의 경우 영리 추구를 위해 과다 진료, 항생제 오용 및 남용, 보험사기 연루, 환자 알선 등의 폐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점에서 사무장병원을 불법의료기...2025.05.09
-
미디어 종사자의 덕목2025.05.091. 서론 1.1.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발전 오늘날 미디어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신문을 통해 뉴스를 접하였으나, 현재는 TV, 인터넷 등 다양한 매체에서 뉴스를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TV 방송 또한 전통적 방식에서 벗어나 OTT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특히 유튜브와 같은 동영상 플랫폼에서는 매일 수천 개 이상의 콘텐츠가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으며, 이러한 미디어 콘텐츠는 인터넷과 모바일 산업의 발전과 함께 사람들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대부분의 현대인이 스마트폰을 소지하며,...2025.05.09
-
급성 충수염 간호진단2025.05.091. 서론 급성 충수염은 맹장 끝에 있는 약 6~10cm 길이의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충수염은 응급 복부 수술을 하게 되는 원인 질환으로, 전체 인구의 10%에서 발생한다. 충수염은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청소년기나 젊은 성인 남성에게서 더 호발한다. 급성 충수염의 발생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충수돌기 개구부의 폐쇄로 시작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급성 충수염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이다. 방치되면 천공이나 농양, 복막염 등 여러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2025.05.09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예2025.05.091. 서론 1.1. 사회복지조사 연구의 분류와 변수 개념 사회복지조사 연구는 조사연구의 목적, 장소, 방법,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될 수 있다. 그 중에서 목적으로는 현상의 원인 조사, 특성 기술, 상관관계 파악, 예측 등의 목적을 가진 연구, 장소에서는 특히 실험조사 연구, 방법으로는 양적조사 연구에서 변수를 비롯한 통계 개념이 자주 사용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사회복지조사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변수 개념을 명확히 알고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조사에서 변수란, 조사대상이 되는 구체적인 개념이나 이론적으로 구성된 개념을 뜻한...2025.05.09
-
사례관리론 만족도조사2025.05.091. 서론 사례관리론 만족도 조사는 병원 내 사례관리 서비스에 대한 환자들의 만족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의료기관에서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중요한 전략 중 하나이다. 이 조사를 통해 사례관리 서비스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서비스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또한 향후 더욱 효과적인 사례관리 제공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2. 사례관리론 만족도 조사 개요 2.1. 조사 목적 사례관리론의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환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병원에...2025.05.09
-
국문과 졸업논문2025.05.091. 서론 1.1. 들어가며 인간의 탄생과 동시에 금기가 등장했다. 구약의 창세기에서 기독교의 하느님은 최초의 인간을 창조하였다. 하느님은 아담을 만든 후, 아담의 갈비뼈를 하나 뽑아 그것으로 이브를 만들었다. 그들은 유토피아인 에덴동산에서 걱정과 고통 없이 살 수 있었다. 아담과 이브에게는 단 한 가지 금기가 있었다. 바로 선악과를 따 먹으면 안 된다는 것이었다. 그러나 간교한 뱀의 꼬임에 빠져 이브가 먼저 선악과를 따먹었고, 아담도 먹게 되었다. 그러자 두 사람의 눈이 밝아지면서 알몸이 부끄럽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인간은 ...2025.05.09
-
사례관리 만족도2025.05.091. 서론 1.1. 고객만족의 정의와 중요성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은 소비자가 치른 대가에 대해 적절 혹은 부적절하게 보상되었다고 느끼는 소비자의 인지적 상태이다. 또한 제품 또는 서비스를 획득, 소비함으로써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는 정도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평가이다. 따라서 고객만족은 소비자가 대가를 치른 제품 혹은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소비자의 평가로 볼 수 있다. 고객만족은 하드웨어적인 요소인 상품과 소프트웨어적인 요소인 고객서비스, 인간적 요소인 이미지로 구성된다. 고객만족...2025.0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