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68,420개
-
청소년현실치료2025.04.221. 서론 청소년복지는 청소년들의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고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청소년을 둘러싼 가정과 사회 환경이 최적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모든 사회정책, 제도, 전문적 활동을 말한다. 이러한 청소년복지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담이 필요하다.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에는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상담 등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인간중심 상담을 선호한다. 청소년은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간중심 상담은 청소년...2025.04.22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나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시오2025.04.221. 서론 1.1. 송파구의 교육과 경제 현황 송파구는 서울의 동남부에 위치하고 있으며, 강남구와 더불어 서울시를 대표하는 경제 및 교육의 중심지로 꼽히고 있다. 이 지역은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을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과 함께, 창업 지원 및 기업 유치를 위한 활발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교육과 일자리 창출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송파구의 경제는 소매업, 서비스업, IT와 같은 고부가가치 산업에 힘입어 빠른 성장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경제적 배경 위에 송파구의 교육 환경이 구축되어 있으며, 지역 내 다양한 학교와 교육 기...2025.04.22
-
조현병 간호과정 사고과정장애 상호작용장애 대처 부족2025.04.221. 서론 1.1. 조현병의 정의와 병명 변경 조현병(Schizophrenia)이란 심한 생물학적 부적응적 반응으로 주요 뇌의 기능인 인지, 지각, 감정, 행동, 사회적 활동이나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정신질환이다. 예후가 좋지 않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여 환자나 가족들에게 상당한 고통을 주지만, 최근 약물요법을 포함한 치료적 접근에 뚜렷한 진보가 있어 조기 진단과 치료에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한 질환이다. 기존 정신분열병(정신분열증)이란 병명이 사회적인 이질감과 거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이유로 편견을 없애기 위해 2011...2025.04.22
-
편평상피세포암 케이스2025.04.22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편평상피세포암은 표피의 각질 형성 세포에서 유래한 악성 종양이다. 피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의 약 4%로 전체 피부 질환 중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높지 않다. 일차적 요인은 자외선에 노출되는 환경이다. 자외선은 DNA를 손상시키고 유전자 코드에 오류를 일으켜 비정상적인 피부세포를 유발한다. 피부 악성 종양의 경우 보통 원발성으로 나타나며 근치 수술로 완전히 제거하여 전이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치료이다. 2021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에 의하면 2019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5,997건의 피부암...2025.04.22
-
유아 1명과 20-30분간 놀이시간을 가지고 관찰일지2025.04.221. 유아 관찰 보고서 1.1. 유아 관찰 개요 유아 관찰 보고서는 만 2세 유아 7명을 3월부터 8월까지 관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관찰 내용은 일상생활,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사회관계의 6개 분야로 구분하여 상세히 정리되어 있다. 관찰 기간 동안 유아들의 발달 과정과 변화를 면밀히 기록하였으며, 관찰 내용을 바탕으로 각 유아에 대한 종합평가를 작성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전반적인 발달 특성과 교육적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또한 연장반과 야간연장반의 하루 일과와 월간 놀이 계획안을 포함하여...2025.04.22
-
유아 1명과 20-30분간 놀이시간을 가지고 아동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하십시오2025.04.221. 서론 1.1.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 개념 및 의의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유치원,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놀이치료를 훈련시켜 가정이나 원내에서 부적응 유아에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접근이다.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교사와 유아가 정서적 수준에서 의미 있는 사회·정서적 관계를 맺음으로서 서로의 관계와 유아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놀이회기 안에서의 교사의 공감적이고 수용적인 행동이 교실 장면으로 일반화 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유아 교사에 의한 놀이치료는 부모놀이치료를 제외한 기존의 다른...2025.04.22
-
유아중심 놀이치료 관찰일지2025.04.221. 서론 1.1. 영유아중심 놀이치료의 필요성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는 놀이를 중심으로 한 교육과 치료가 필요하다. 놀이는 영유아의 호기심과 창의성을 자극하고 사회성과 정서 발달을 촉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특히 영유아중심 놀이치료는 발달 지연이나 행동 문제가 있는 영유아에게 적절한 중재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다. 놀이치료를 통해 영유아의 흥미와 능력, 경험 등을 고려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부모와 교사의 협력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을 이해하고 ...2025.04.22
-
유아중시 놀이치료 관찰일지2025.04.221. 유아중시 놀이치료 관찰일지 1.1. 서론 아동기의 발달 병리적인 문제는 아동이 자신의 신체에 대한 물리적인 자각과 인식이 결여되었기 때문이라는 가정에 따라 발달놀이치료가 나오게 되었다. 발달놀이치료는 양육자와 아동간의 교류경험을 중시하여 초기 발달시기에 적절히 이루어지지 못한 애착을 온정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접촉경험을 이용해 형성하고 현재의 발달로 향해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치료기법이다. Winnicott는 양육자-아동의 좋은 신체적 경험이 내적자기를(self)를 발달시키는 기초가 된다고 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2025.04.22
-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을 기저에 두고 놀이한 사례2025.04.221. 서론 유아에게 있어 놀이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활용한 놀이치료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효과적인 방법이다. 최근 세계기법, 모래놀이치료, 모래상자치료 등 다양한 놀이치료 기법들이 연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새로운 접근법들은 유아의 정서 및 행동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또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숲 유치원은 자연 속에서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유아중심 놀이치료 이론과 생태학적 심리학 이론이 유아 발달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고찰할 필요가 있다. 2. 유아중...2025.04.22
-
놀이대상 유아와 놀이한 전체내용 서술2025.04.221. 서론 1.1. 놀이대상 유아와 놀이한 전체내용 서술 유아와의 놀이 활동 전체 내용 서술 유아와 함께 놀이를 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 유아들과 자유놀이 시간에는 블록 쌓기, 역할놀이, 미술활동 등을 하며 창의성과 상상력을 발휘하였다. 특히 유아들이 좋아하는 역할놀이 영역에서는 서로 협력하며 다양한 직업 체험을 하였고, 그 과정에서 사회성과 의사소통 능력을 발달시켰다. 또한 교사 주도의 활동으로는 음악, 율동, 동화구연 등을 진행하며 유아들의 언어, 인지, 정서 발달을 지원하였다. 음악 활동을 통해 리듬감과 표현력을 기...2025.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