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64,257개
-
존듀이의 질성적사고2025.04.041. 서론 존 듀이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중시하였으며, 듀이의 교육 사상의 핵심은 '경험'에 있다. 듀이는 교육이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 과정이라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이란 미숙한 아동이 자신의 주위 환경과의 부단한 상호작용을 통해 얻게 되는 경험의 재구성 과정이며, 듀이에게 경험은 개인의 주체적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듀이의 경험철학을 바탕으로 그는 시카고 대학의 실험학교를 설립하고 운영하였다. 그러나 한국의 교육은 듀이가 주장한 '경험'적인 부분과 학생 중심의 교육과는 거리가 있는 실정이다. 주입식 교육이 주를 이루...2025.04.04
-
듀이의 경험으로서의 예술교육의 질성적사고2025.04.041. 서론 1.1. 문화예술교육의 질성적 사고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는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인 '4C 역량'의 함양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이 될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필요하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다.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이 명료히 정립되지 않아 이론적 영역에서 제각각의 교육철학으로 인한 혼동이 발...2025.04.04
-
심방세동2025.04.041. 서론 1.1. 심방세동의 정의 심방세동이란, 심방의 수축이 소실되어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는 부정맥 질환이다. 심장은 좌우 심방과 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는 심방에서 발생한 전기적 자극이 1:1 비율로 심실에 전달되지만, 심방세동에서는 심방의 전기적 자극 발생 양상이 불규칙적이며 아주 빠른 양상(분당 350~600회)을 보인다. 이에 따라 심실의 반응(심박동수)도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이로 인해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심방세동은 일반인구의 0.4~2.0%, 60세 이상 인구의 약 10%에서 발생하는 가...2025.04.04
-
듀이의경험으로서 예술교육2025.04.041. 서론 문화예술교육은 경제적, 신체적, 사회적 이유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회가 제한되거나 교육이 부족한 국민에게 균등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이다. 문학, 공연예술, 전통예술, 생활문화 등을 의미하는 문화예술을 교육 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사용하는 모든 형태의 교육을 뜻한다. 문화예술교육은 현장성이 강하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을 수치화 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찬반의 입장은 외국에서만이 아니라 국내에서도 쉽게 마주하는 문제이다. 문화예술의 교육 기반은 모든 국민이 어떠한 조건에도 관계없이 자...2025.04.04
-
심방세동2025.04.041. 서론 1.1. 심방세동의 정의와 특징 심방세동은 임상에서 접하는 지속성 부정맥 중 가장 흔한 질환이다. 69세 이상 노인들에게서는 약 5%가 발견된다. 심방세동은 심방의 수축이 소실되어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는 질환이다. 이에 대한 심전도 소견은 매우 빠르고 불규칙적인 세동파가 분당 350~600회의 매우 빠른 파형을 만들고, 이로 인하여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한다. 정상적으로는 심방에서 발생한 전기적 자극이 1:1 비율로 심실에 전달되지만, 심방세동에서는 심방의 전기적 자극 발생 양상이 불규칙적이며 아주 빠른 양상(분당 ...2025.04.04
-
존듀이의 질성적사고2025.04.04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듀이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중시하였으며, 그의 교육 사상의 핵심이 '경험'에 있다. 듀이는 "1그램의 경험이 1톤의 지식보다 낫다."라고 말하며 경험을 특히 중시하였다. 교육의 목적이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이라고 할 만큼 '경험'과 듀이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은 반성적인 사고에 의해 획득되어진 결과물이며, 행위는 사고와 연결되면서 비로소 경험이 형성된다. 그는 모리스, 헤겔, 다윈, 퍼어스, 제임스 등의 영향을 받으며 자신의 경험철학을 발전시...2025.04.04
-
존듀이의 질성적사고2025.04.041. 서론 1.1. 존 듀이와 '경험' 존 듀이(J. Dewey)는 인간의 활동과 실천적인 것을 중시하였으며, 듀이의 교육 사상의 핵심은 '경험'에 있다. 듀이는 '1그램의 경험이 1톤의 지식보다 낫다'라고 말하며 특히나 경험을 중시하였다. 교육의 목적이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통한 경험의 성장이라고 하는 만큼 '경험'과 듀이는 뗄 수 없는 관계이다. 듀이가 말하는 경험이란 반성적인 사고에 의해서 획득되어진 결과물이며, 행위는 사고와 연결되면서 비로소 경험이 형성되어진다. 듀이는 모리스(George S. Morris)의 영향을 ...2025.04.04
-
존듀이 경험으로서의 예술2025.04.041. 서 론 1.1.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기반 재정립의 필요성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기반 재정립의 필요성이다. 현재 21세기가 요구하는 핵심 역량으로 '4C 역량'이 각광받음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은 점점 더 주목받고 있다. 이와 동시에 문화예술교육의 실천에 있어 근간으로 삼을 수 있는 방향성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이 논의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이 양적 확장에 비해 실천적인 영역에서의 질적 기여가 미흡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사회적 배경과 밀접한 철학의 기조가 미비하다. 이론의 근간을 이루는 철학이 명료히 정립되지 않...2025.04.04
-
노인 자원봉사활동 사례 및 의미 정의2025.04.041. 서론 1.1. 현대사회의 복잡성과 정부의 한계 현대는 복잡한 사회로 정부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요구하고 있는 서비스를 충족시켜 주는 것은 매우 어려운 현실이다. 정부는 재정과 인력이 넉넉하지 못한 관계로 자원봉사활동을 대안적 방안의 하나로 독려하고 장려하고 있다. 이미 많은 선진국과 그 밖의 나라로 대변할 때 자원봉사 참여율도 그중 하나의 요건이라 할 수 있다. 1.2.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정부의 장려와 독려 정부는 현대 복잡한 사회에서 모든 다양한 서비스 요구를 충족하기 어려운 한계를 인정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장려...2025.04.04
-
항거 감상문2025.04.041. 소개 영화 '항거:유관순 이야기'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하여 제작된 영화로, 유관순이 3.1운동 이후 서대문 형무소에 수감되어 고초를 겪으며 나라를 위해 희생한 모습을 다루고 있다. 영화는 우리가 알고 있는 강인한 열사의 유관순이 아닌 10대 소녀 유관순으로 그녀를 묘사하고 있으며, 우리가 알지 못했던 소녀 유관순의 고뇌와 인간적인 모습을 섬세히 표현하였다. 유관순은 천진난만한 10대 소녀로 그려지는데, 가족들과의 모습에서 진취적이고 당당한 성격을 보여준다. 그녀는 우리나라가 일본의 지배로 힘들어지자 만세운동을 계획...2025.0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