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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중약물농도와 이차함수2025.07.061. 서론 1.1. 연구 주제 소개 혈중약물농도와 이차함수 약물을 투여했을 때 혈중 약물 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현상은 수학의 이차함수로 해석할 수 있다. 약물을 투여하면 혈중 농도가 점점 상승하다가 어느 시점에 최고점을 찍고 이후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는데, 이러한 패턴은 이차함수의 포물선 곡선과 유사하다. 약물동태학(Pharmacokinetics)은 약물의 흡수, 분포, 대사, 배설 과정을 설명하는 학문으로, 이를 통해 약물의 혈중 농도 변화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할 수 있다. 약물 투여 후 혈중 농도가 시간에 따라...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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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수학이차함수2025.07.06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목적 나는 평소 수학이 간호학과는 거리가 멀 학문이라고 생각해왔다. 공식과 함수는 시험을 위한 계산 도구일 뿐, 사람의 생명과 직결되는 간호현장에서는 실질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고 여겼기 때문이다. 그러나 '약물 투여 후 혈중 농도가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는 수업 내용을 들으면서 이 생각이 바뀌기 시작했다. 특히 약물이 투여된 후 일정 시간 동안 혈중 농도가 상승하다가 일정 시점에서 최대치를 찍고 다시 감소하는 그래프를 보면서, 나는 이 형태가 이차함수의 포물선 곡선과 흡사하다는 사실에 주목하게 되...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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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경제학2025.07.061. 롱테일 경제학의 개념과 특징 1.1. 파레토법칙과 전통적인 경제 패러다임 파레토 법칙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파레토가 주장한 것으로, 소수의 고객이 대부분의 매출을 발생시킨다는 개념이다. 즉, 전체 고객의 20%가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러한 파레토 법칙은 과거 20세기 경제 패러다임의 근간을 이루었다. 매스마켓 시대에는 소수의 히트상품에 집중하여 매출을 극대화하는 전략이 효과적이었다. 대기업들은 제품 개발과 마케팅에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여 소수의 인기 상품을 개발하고, 이를 대량 생산하여 판매...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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롱테일 경제학2025.07.061. 롱테일 경제학의 이해 1.1. 롱테일 현상의 정의와 등장 배경 롱테일 현상이란 틈새상품(비 히트상품)이 시장에서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판매되면서 수요곡선의 꼬리부분이 머리부분보다 길어져 그동안 무시되었던 틈새상품이 중요해지는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소수의 히트상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온라인 유통이 확대되면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인터넷을 통해 무한한 진열공간과 거의 제로에 가까운 유통비용이 확보되면서, 히트상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틈새상품들도 손쉽게 소비...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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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회계2025.07.061. 서론 1.1. 베트남 회계 시장 개관 베트남은 경제 발전과 더불어 회계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베트남 회계 시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규제 개혁과 관련 인프라 구축으로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베트남은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회계 제도를 국제화하고 있으며, 기업들도 회계 투명성 제고에 힘쓰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회계 전문성 제고를 위해 회계사 양성 교육과 자격증 제도를 강화하고 있어 회계 인력 공급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베트남은 회계 감사 및 규제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회계 투명성을 높이고자 노력 중이다...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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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물 지수함수2025.07.061. 서론 1.1. 주제 선정 동기 수학1 자유과제3에서 지수함수의 활용문제를 만들면서 약학과 관련된 수학 공식을 찾아보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지수함수를 이용한 약물의 혈중 농도 공식을 알게 되었고, 이를 응용하여 타이레놀의 흡수에 관한 문제를 만들고 변형하게 되었다. 당시 조사한 내용을 좀 더 자세히 비교해보고 싶어서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수학과 약학이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향후 약학과를 진학하고 싶은 나의 진로에 도움이 되었다. 약물의 혈중 농도 그래프와 지수함수를 통한 농도 계산 공식을 살펴...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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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른 회계처리절차2025.07.061. 서론 제조원가의 회계처리절차를 이해하는 것은 기업의 경영활동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제조기업은 원재료를 구매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최종적으로 고객에게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투입되는 모든 비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원가관리회계의 핵심이다. 제조원가는 직접재료원가, 직접노무원가, 제조간접원가로 구성되며, 이러한 제조원가의 흐름에 따라 재공품계정, 제품계정, 매출원가계정 등으로 순차적으로 회계처리가 이루어진다. 먼저 재공품계정에 제조원가를 집계하고, 완성된 제품의 제조원가...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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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렬이 쓰이는 경우는2025.07.061. 서론 1.1. 정보통신의 배경 정보 혁명은 전자계산기에 의해 정보의 처리를 중심으로 하고, 나아가서 자동제어와 통신기술 등의 광범위한 기술혁신 및 오퍼레이션 리서치, 인간공학, 경영공학 등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경영혁신을 말한다. 우리 인류는 지난 약 5000년 동안 몇 차례의 혁명을 겪으면서 그 삶의 방식에서 급변을 맞이해 왔다. 그리고 정보 혁명은 산업 혁명 시대를 넘어 우리 지식사회가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된 발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컴퓨터의 급격한 보급과 이들의 인터넷 연결, 고성능 휴대용 컴퓨터, 그리고 셀룰러 ...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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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렬이 쓰이는 경우는2025.07.061. 서론 1.1. 정보통신 혁명과 수학의 역할 정보통신 혁명과 수학의 역할이다. 정보 혁명은 전자계산기에 의해 정보의 처리를 중심으로 하며, 자동제어와 통신기술 등의 광범위한 기술혁신 및 경영혁신을 이끌어냈다. 우리 인류는 지난 약 5000년 동안 몇 차례의 혁명을 겪으면서 삶의 방식에서 급변을 맞이해 왔으며, 정보 혁명은 산업 혁명 시대를 넘어 우리 지식사회가 한 단계 더 성장하게 된 발판이라 할 수 있다. 컴퓨터의 급격한 보급과 인터넷 연결, 고성능 휴대용 컴퓨터, 그리고 셀룰러 무선통신기의 결합인 스마트폰은 정보통신혁명을 ...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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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수명주기와 서비스수명주기의 차이점2025.07.061. 서론 현대 경영학에서 제품과 서비스의 수명주기를 관리하는 것은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이다. 제품수명주기(PLC)와 서비스수명주기(SLC)는 각각 물리적인 제품과 비물리적인 서비스에 대한 특성을 반영하며, 두 가지 모두 시장에서 성공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깊이 이해해야 한다. 제품수명주기는 제품이 시장에 출시되고 나서부터 단종되기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판매, 수익, 경쟁 상황 등을 포함한다. 반면, 서비스수명주기는 고객의 경험과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시장...2025.07.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