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62,418개
-
데이트폭력2025.03.251. 데이트폭력 1.1. 데이트폭력의 개념과 유형 데이트폭력이란 미혼 남녀가 상호 데이트 관계를 유지하는데 서로 간의 합의 없이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정도로 가해지는 각종 폭력을 말한다. 데이트폭력은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으며 폭력의 강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으로 문제시 되고 있다. 데이트폭력의 유형을 행위적 측면에서 살펴보면 신체적 폭력, 성적폭력, 정신적 폭력, 경제적 폭력, 사회적 폭력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신체적 폭력은 상대방을 위협하거나 폭행을 가하여 신체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것이며, ...2025.03.25
-
슬러지처리시설2025.03.251. 서론 1.1. 역할분담 이름 역할 조장, 물질수지 작성, 최종 발표 수처리 설계, 중간 발표 보고서 작성, 수처리 설계, 중간 발표 PPT 작성, 슬러지 세부 설계, 최종 발표 1.2. 일정 11월 3일에는 안심 하수처리장을 견학하였다. 11월 14일에는 물질수지도를 작성하고 처리 공정을 선택하였다. 11월 15일에는 슬러지 처리 시설을 설계하였다. 11월 16일에는 중간 발표 PPT를 제작하였고, 11월 17일에 중간 발표와 피드백을 받았다. 11월 28일에는 최종 정리를 하여 총인 농도를 조정하고 보고서를 정리하였다. 1...2025.03.25
-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과목 수강 통해 얻게 될 것과 관심 주제 선택 및 이유 분석2025.03.251. 서론 1.1.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의 발전 디지털 기술은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매일 쏟아지는 가짜뉴스와 알고리즘의 영향력으로 인해 정보과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이제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는 우리에게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디지털 기록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전적으로 의존함에 따라 디지털 자료의 보존과 활용에 대한 우려가 발생하고 있다. 또한 디지털 기술의 발전이 삶을 풍요롭게 한 반면, 인간성 결여, 개인정보 침해, 디지털 격차 등의 부작용도...2025.03.25
-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과목 수강 통해 얻고자 하는 것2025.03.251. 서론 1.1.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과목 수강 목적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 과목 수강 목적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그로 인한 사회적 변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가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탐구하여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이를 통해 정보화 시대에 필요한 비판적 시각과 실천적 대응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정보사회와 디지털 문화는 기술 발전, 사회 제도, 가치관의 변화가 복합적으로 얽혀있는 다층적인 개념이다. 디지털 기술의 확산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깊숙...2025.03.25
-
아주대 화학실험2025.03.251. 화학실험 개요 1.1. 화학발광 예비/결과 보고서 수화학 반응에서 화학 에너지가 빛으로 방출되는 현상을 화학발광이라고 한다. 화학발광은 전자가 들뜬 상태에서 바닥 상태로 복귀할 때 에너지가 빛 광자로 방출되는 것이다. 이 실험에서는 Cyalume과 루미놀을 사용하여 화학발광 현상을 관찰하였다. Cyalume은 야광복 속에 있는 고체 에스터의 산화물로, 과산화 수소와 반응하면 1,2-dioxetanedione이 되면서 에너지를 방출하여 형광체가 들뜬 상태에서 바닥 상태로 돌아갈 때 빛을 내게 된다. 루미놀은 화학발광을 나타내...2025.03.25
-
아주대 화학실험2025.03.251. 아주대 화학실험 1.1. 화학발광 실험 화학발광은 화학 반응의 결과로 물질이 흡수한 에너지를 빛으로 방출하는 현상이다. 전자적으로 들뜬 상태의 물질이 바닥상태로 다시 되돌아올 때 에너지가 빛 광자로 방출되는 것이다. 화학발광에는 형광과 인광이 있는데, 형광은 단일항 들뜬 상태에서 바닥 상태로 전이되면서 빛이 방출되는 현상이며, 인광은 삼중항이 들뜬 상태에서 바닥상태로 전이되면서 빛이 방출되는 현상이다. 형광은 조사광 제거 시 바로 발광을 멈추지만, 인광은 온도가 낮아지면 밝기가 감소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이번 실험...2025.03.25
-
지구와 나의 행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주제탐구2025.03.251. 지구와 나의 행복을 위한 지속가능한 주제탐구 1.1.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 지속가능한 사회와 환경은 현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미래 세대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와 환경이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해서는 자연 환경의 보전과 적절한 개발이 필요하며, 경제적 성장과 사회적 형평성이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개인, 기업, 정부 등 모든 주체가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행동해야 한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서는 환경 보전이 필수적이다. 기후변화, 자원 고갈, 생태계 파괴 등 다양한 환경 문제에 대응하여...2025.03.25
-
감염관리어린이집비상연락망2025.03.251. 서론 1.1. 감염병 확산과 영유아 교육기관의 역할 유아교육기관은 교육시설로서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 및 설비를 갖추어야 하며, 교사는 전문성을 바탕으로 영유아에게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유치원·어린이집 등에서 집단감염 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각 시·도별 방역당국 지침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적용(2단계 이상) 또는 지역 상황에 따라 자체적으로 강화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전국 어린이집 원장들 사이에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인 '코로나19 감염...2025.03.25
-
행동주의 교육과정 유아교육 적용 및 예시2025.03.251. 서론 1.1. 행동주의 교육과정의 개념과 배경 행동주의는 관찰 가능한 인간의 행동을 중심으로 학습 과정을 설명하려는 이론적 접근이다.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자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특정 자극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에 주목한다. 대표적인 행동주의 이론인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은 실험을 통해 인간과 동물의 행동 패턴을 연구하고, 그 결과를 교육 현장에 적용하려 시도했다. 행동주의 관점에서 학습은 보상과 처벌, 혹은 자극과 반응의 연쇄로 파악된다. 따라서 행동주의 교육과정은 목표로 설정된 행동을 유도하고 유지하기...2025.03.25
-
어린이집업무분장표2025.03.251. 서론 현재 우리 사회는 가족 이기주의와 물질 제일주의에 입각한 공동체 의식 상실에 기인하여 심각한 도덕적 위기를 맞고 있다. 이에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하고 아름다운 꿈을 심어주기 위해 경험 속에서 체득되고, 생활 속에서 습득되는 실천 위주의 유치원 행사가 필요하다. 유치원에서는 입학식, 소풍, 현장학습, 부모교육, 안전교육, 졸업식 등의 행사를 주제와 연관하여 유치원 상황과 실정에 맞게 실시하고 있다. 다른 행사보다 유치원의 행사는 특별히 구체적인 계획과 준비가 필요한데, 그 이유는 유아들은 아직 스...2025.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