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56,286개
-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학교구성원들과 협업해야함에도 불구하고 현장에서는 업무영역이 중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전체적으로 설명하고 학교사회복지사가 전문상담사와 차별되게 가지고 있는 전문적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2025.02.161. 서론 1.1.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 학교에서 근무하는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는 서로 다른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사회적·심리적·경제적 어려움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반면 전문상담사는 학생들의 정서·심리적 문제를 중심으로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고 있다. [1,2,3] 학교사회복지사와 전문상담사의 전문성은 지원 대상과 범위, 접근 방식, 지원 방법, 목표와 결과에서 차이가 있다. 학교사회복지사는 학생들의 사회적 배경과 가...2025.02.16
-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결과 내 안에 어떤 불안이 형성되었는지, 나의감정반사반응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그리고 나와 삼각관게를 이루고 있는 가족은 누구인지 탈삼각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를 기술하시오2025.02.161. 서론 1.1.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 개요 보웬이 창시한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은 기존의 치료방식이 개인의 병리적 증상에만 집중했다면, 이 모델은 내담자의 가족과 그 윗세대의 가족까지 파악하여 내담자의 불안과 문제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를 이해하고 가족 관계의 역학을 분석하며 가족의 정서 체계를 변화시킴으로써 내담자의 분화를 촉진하고 역기능적 삼각관계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모델의 핵심적인 개념들은 자기분화, 삼각관계, 가족 투사과정, 세대 간 전수과정, 핵가족 정서 체계, 정서단절, 형제 순...2025.02.16
-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 모델을 인용하여 나의 부모님이 확대가족에서의 경험을 나에게 투사한 것이 무엇인지 기술하시오2025.02.161. 서론 가족은 단순히 현재의 구성원들만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과거 세대의 경험과 정서적 패턴이 축적된 복잡한 체계이다. 가족 내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와 갈등은 종종 세대 간에 걸쳐 전해지며, 그 뿌리는 깊고 광범위하다.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은 이러한 가족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이 모델은 가족 간의 정서적 역동성을 분석하고, 조부모 세대에서 부모 세대를 거쳐 현재 세대에 이르는 영향을 살펴보는 데 중점을 둔다. 이 글에서는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 모델을 기반으로, 본인의 부모님이 확대가족(...2025.02.16
-
주택문제해결을위한그린벨트해제2025.02.161. 서론 주택 문제 해결을 위한 그린벨트 해제의 필요성과 현황을 검토하고자 한다. 현재 불과 부족한 주택 공급에 따른 집값 상승과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가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 정책의 배경과 의도, 그리고 기존 해제 과정에서의 성과와 한계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효과적인 주택 공급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비아파트 주거 시장 활성화를 통해 다양한 주거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하는 정부의 노력도 검토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그린벨트 해제에 대한 찬반 의견을 종합적으로 살펴봄으로써 향후 정책 방향에 ...2025.02.16
-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을선택하여그모델에맞게여러분이살고있는지역사회문제나사회적으로해결되어야할지역사회문제를지정하여해결방안을제시하시오2025.02.161. 서론 1.1. 지역사회복지실천모델의 중요성 바람직한 지역사회상을 위해 지역사회복지가 우선되어야 하는 이유는 주민의 복지와 만족도 향상에 있다. 지역사회복지는 주민들의 복지와 만족도를 향상시켜준다. 따라서 지역주민들의 다양한 욕구와 필요에 맞춰서 지원을 제공한다면 사회적인 문제들을 해결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여나갈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지역사회의 발전과 주민들의 복지를 추구하며 사회적인 결속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사회복지가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다. 1.2.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실천모델 필요성 지역사회문제 해결을...2025.02.16
-
경제학개론 독학사ㅣ경영학개론 요약2025.02.161. 경영학개론 1.1. 경영의 개념 경영은 경제주체들이 사람의 생활에 필요한 재화 및 서비스를 만들어 공급하는 활동이다. 버나드와 사이먼은 경영을 조직을 만들고 운영하며 의사결정하는 과정이라 정의하였다. 드러커는 기업 조직의 방향을 설정하고 리더십을 통해 기업 조직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라 하였다. 페이욜은 계획, 조직, 명령, 조정 및 통제하는 과정이라 보았다. 쿤츠는 기업 조직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계획, 조직, 충원, 지휘, 통제하는 활동이라 정의하였다.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자질은 인간관계 기술, 스킬믹스, 전문...2025.02.16
-
갑상샘2025.02.161. 갑상샘의 구조와 기능 1.1. 갑상샘의 해부학적 특성 갑상샘은 후두 바로 아래, 기관지의 위쪽, 목의 전면 중앙에 위치하며 윤상연골 바로 아래에 좌우 2개의 엽과 이를 연결하는 협부로 이루어져 있다. 갈색을 띄고 있으며 무게는 15~20g으로, 1g에 분당 5mL의 풍부한 혈액을 공급받는 복잡한 되먹임기전으로 조절된다. 갑상샘은 날개를 편 나비의 모양으로, 우엽과 좌엽이 소화관의 일부인 인두의 바깥 벽까지 닿는다. 인체에서 가장 큰 내분비선이며, 정상적인 경우에는 대체로 만져지거나 눈에 띄지 않지만 이상이 생기면 크기가 커진...2025.02.16
-
당뇨병 약물요법2025.02.161. 당뇨병 약물요법의 이해 1.1. 당뇨병의 개요 당뇨병은 단순한 질병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얽힌 대사성 질환이다. 인슐린 분비 또는 기능장애로 인해 고혈당이 특징적이며, 이와 함께 신체기관의 손상과 기능부전을 초래하여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하게 되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이다. 당뇨병의 진단기준은 당화혈색소(HbA1c) 6.5% 이상, 공복시 혈장 혈당 126mg/dL 이상, 75g 경구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장 혈당 200mg/dL 이상이다. 당뇨병의 전단계인 내당능장애와 공복혈당장애는 정상보...2025.02.16
-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15명2025.02.161.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1.1. 신체운동 발달 만4세 아동의 신체운동 발달은 다음과 같다. 아동은 신체의 명칭에 관심을 가지고 각 부분을 능숙하게 움직일 수 있다. 다양한 감각적 차이를 경험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여 자극의 차이를 느끼고 변별할 수 있다. 건고 뛰기, 기구를 타며 이동하기 등 여러 가지 바깥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몸에 좋은 음식을 알고 스스로 선택할 수 있다. 아동은 공간, 힘, 시간 등의 움직임 요소를 경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두 가지 이상의 감각기관을 동시에 활용하여 주변 사물의 ...2025.02.16
-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15명2025.02.161. 만4세 2학기 발달평가 1.1. 신체운동 신체운동 만4세 아동의 신체운동은 다양한 측면에서 발달하고 있다. 아동은 신체의 명칭에 관심을 가지고 각 부분을 능숙하게 움직일 수 있다. 다양한 감각적 차이를 경험하는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고 그 느낌을 잘 표현할 수 있다. 또한 신호에 따라 움직임을 조절하거나 방향을 바꾸는 등 공간, 힘, 시간 등 움직임의 요소를 경험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아동은 건강한 생활습관에 관심을 가지고 몸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으려 노력하며,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휴식을 취할 수 있다. ...2025.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