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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학 정리2025.05.231. 바이러스의 정의와 발견 1.1. 바이러스의 특성 바이러스는 매우 작은 크기를 지니고 있다. 일반적으로 바이러스의 크기는 수백에서 수십 나노미터 수준이다. 바이러스는 핵산과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다. 바이러스는 자신의 유전정보를 나타내는 핵산(DNA 또는 RNA)과 이를 보호하는 단백질 껍질인 캡시드로 이루어져 있다. 바이러스는 완전한 세포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대사능력이 없다. 바이러스는 살아있는 다른 생물체의 세포 내에서 숙주의 단백질 합성 기구를 이용해야 증식이 가능하다. 따라서 바이러스는 '절대적 ...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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얇은층 크로마토그래피에의한 엽록체 색소의 분리2025.05.231. 서론 1.1. 얇은층 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한 엽록체 색소 분리의 목적 얇은층 크로마토그래피에 의한 엽록체 색소 분리의 목적은 크로마토그래피 기법을 이용하여 식물의 엽록체에 존재하는 다양한 색소 성분들을 분리해내는 것이다. 크로마토그래피는 물질의 혼합물을 구성하는 각 성분들이 고정상과 이동상 간의 상호작용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속도로 이동하는 현상을 이용하여 물질을 분리하는 기술이다. 이번 실험에서는 식물 엽록체 내에 존재하는 엽록소 a, 엽록소 b, 카로틴 등 다양한 색소 성분들을 얇은층 크로마토그래피(TLC) 기법을 통...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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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정리2025.05.231.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해 1.1. 코로나 바이러스 개요 코로나19는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발생하면서 시작되었다. 초기에는 '우한 폐렴'으로 불렸으나 이후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 또는 'COVID-19'로 명칭이 변경되었다. COVID-19는 'CO(코로나, corona)', 'VI(바이러스, virus)', 'D(질병, disease)', '19(2019년)'를 뜻하는 용어이다. 우리 정부는 이를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 공식 명명하였다. ...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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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정리2025.05.231. 코로나 바이러스 정리 1.1. 코로나 바이러스란? 코로나 바이러스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원인불명의 폐렴이 발생하면서 시작되었다. 이 질환은 초기 '우한 폐렴'으로 불렸으나 지리적 위치, 사람 이름, 동물·식품 종류, 문화 등이 포함된 병명을 사용하지 말라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에 따라 이후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으로 불렸다. 그리고 WHO는 2020년 2월 11일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의 공식 명칭을 'COVID-19'로 정했는데, 여기서 'CO'는 코로나(corona), 'VI'는 바이러스(virus...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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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시대. 평생교육경영은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2025.05.231. 서론 1.1. 인공지능 시대와 평생교육경영 인공지능 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평생교육경영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식혁명시대가 도래하면서 조직과 개인은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가 커졌으며, 평생교육이 그 핵심적인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은 기존의 단순 반복업무를 자동화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등 조직 운영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를 혁신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 내용과 방식 또한 변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단순한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창의성, 문제해결력, 협업능력 등 미래 사회에 필요한 핵심...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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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색체 이상을 가진 아동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2025.05.231. 서론 1.1.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낮은 지능 수준으로 일반적인 학습 능력보다 지능지수(IQ)가 70 미만인 경우가 많다. 발달 영역에서 언어, 사회적 기술, 운동 능력 등이 또래에 비해 지연된다. 학교에서의 학습에 어려움을 겪으며, 친구 관계 형성과 사회적 규칙 이해에 어려움을 보인다. 일부 지적장애 아동은 특정한 신체적 특징을 가지기도 하며, 자립생활, 직업기술, 일상활동 등의 수행에 제약이 있다. 이러한 지적장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과 지원이 필요하다. 1.2. 염색체...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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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에세이2025.05.231. 커피와 문화 1.1. 들어가기 전에 커피는 우리 삶에서 어떠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사람에게 커피는 삶의 원동력이 되며 다양한 경험을 제공한다. 필자 또한 많은 종류의 커피를 마셔보면서 커피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왔다. 이 글에서는 커피를 마시며 겪었던 경험들과 그때의 감정들을 회상하며 일기를 작성하고자 한다. 1.2. My Coffee Story 1.2.1. 카페라테 태어나서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마셔왔지만, 마셨던 모든 커피를 기억하고 있지는 않다. 이것은 이 글을 쓰고 있는 나뿐만 아니라 커피를 마...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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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에세이2025.05.231. 커피와 우리의 삶 1.1. 커피에 대한 개인적 경험 커피는 내 삶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늘 함께하던 장소들이 도처에 있으며, 특별한 추억을 간직한 커피도 있다. 태어나서부터 지금까지 다양한 종류의 커피를 접하며 성장해왔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내가 처음으로 마신 커피인 카페라테이다. 카페라테를 처음 마신 것은 성인이 되고 처음으로 가족들과 여행을 갔던 날이었다. 중고등학생 시절에는 커피에 대해 관심이 없었지만, 커피를 마실 수 있는 성인이 되었다는 생각에 설레는 마음이 들었다. 그날 메뉴를 고민하...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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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법재판소 분석2025.05.231. 서론 1.1. 헌법재판소의 낙태죄 관련 결정 헌법재판소는 낙태죄를 규정한 형법 제269조 1항과 제270조 각 제1항에 대해 2017년과 2019년 두 차례에 걸친 결정을 내렸다. 2017년 결정에서 대법관 9명 중 4명은 자기낙태죄 조항이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지나치게 제한한다고 보아 헌법불합치 의견을 내었다. 그러나 5명의 대법관은 태아의 생명권 보호가 중요하다며 합헌 의견을 제시하였다. 의사낙태죄 조항 역시 자기낙태죄 조항과 동일한 이유로 위헌이라고 보았다. 2019년 11월 헌법재판소는 낙태죄를 규정한 형법 조항에 ...2025.05.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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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단원으로서 자신의 연령대가 나타내는 특성과 발달 과업상 직면하는 문제들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문제해결과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해 참여하고 싶은 실제 운영되고 있는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조사 분석 하시오2025.05.231. 서론 1.1. 집단원으로서의 연령대와 발달 과업 개인은 생애에 걸쳐 발달적 과업을 수행하면서 성장하게 된다. 집단 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집단원들은 자신의 연령대에 따라 발달적 특성과 과업을 지니고 있다. 청소년기 집단원들은 자아정체성 확립, 또래관계 형성, 진로 및 직업 선택과 준비 등의 과업에 집중하는 시기이다. 이들은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며, 부모로부터 독립하고 자율성을 추구하는 과도기적 발달단계에 있다. 집단 상담을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건강한 대인관계 기술...2025.0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