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 64,740개
-
췌장암 폐쇄성황달2025.04.06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발생률이 높은 암은 위암, 폐암, 간암, 대장암, 유방암이다. 하지만 2022년에 발표된 중앙암등록본부 자료에 의하면 2020년에 우리나라에서는 247,952건의 암이 새롭게 발생했는데, 그 중 췌장암(C25)은 남녀를 합쳐서 8,414건, 전체 암 발생의 3.4%로 8위를 차지했다. 대학생인 나는 암병동 실습 중 췌장암 환자를 자주 접해본 적 없을 뿐만 아니라, 이론적으로도 나에게 다소 생소했던 췌장암을 학습해볼 필요성을 느꼈다. 소화기계나 호흡기계 등의 암종이 아닌 외분...2025.04.06
-
국내외 간호법2025.04.061. 간호법 제정 배경 1.1. 보건의료 환경의 변화 보건의료 환경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한 의료 수요가 증가하였고,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에 따라 예방적 접근이 필요하다. 이에 지역사회 개개인의 간호 요구와 필요에 따른 맞춤형 간호 서비스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또한 변화하는 보건의료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질병 예방과 건강 증진, 건강 수명 연장을 위해 지속 가능한 간호 전달 체계의 마련이 필요하다. 1.2. 간호 영역의 확대 간호사의 역할과 범위가 크게 변화하였다. 과거에는 주로 의료기관 내...2025.04.06
-
문제행동 사례를 중심으로 긍정적 행동지원 방법을 제시하세요2025.04.061. 서론 1.1. 문제행동의 개념과 중요성 문제행동의 개념과 중요성 문제행동은 사회적 기대나 규범을 벗어나는 부적응적인 행동으로서, 자신이나 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문제행동은 아동기에 많이 발생하며, 가정 환경, 교육적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등 다양한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문제행동의 발생을 조기에 인식하고 적절한 개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장기적으로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제행동은 대인관계, 학업 성취, 자아존중감 등 다양한 영역에서 문제를 일으킬 ...2025.04.06
-
자신이 거주하는 시·도에서 학생맞춤통합지원 정책2025.04.061.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 1.1. 생태체계적 관점 생태체계적 관점이란 인간을 개별적인 존재로 보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이 영향을 주고받는 존재로 이해한다. 즉, 개인의 행동이나 문제를 단순히 개인 내부의 특성에서 찾는 것이 아니라, 그를 둘러싼 다양한 환경적 요소들과의 관계 속에서 해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는 인간의 발달과 행동이 미시적, 중간적, 외적, 거시적 체계의 영향을 받으며, 이들 요소가 유기적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예를 들어, 한 고등학생이 지속적으로 수업에 집중하지 못하...2025.04.06
-
간호학개론 수문사 정리2025.04.061. 간호의 본질 1.1. 간호란 무엇인가? 간호는 상병자 또는 해산부의 요양상의 간호 또는 진료의 보조 및 대통령령이 정하는 보건활동에 종사함을 임무로 하는 행위이다. 간호의 사전적 정의는 라틴어 'nutricx'에서 유래한 '양육하다'는 뜻이며, 그리스어 'nutre'에서 유래한 '영향을 주다, 키우다, 자라게 하다'는 뜻이 포함된다. 한자로는 '보다'의 '간'과 '보호하다, 돕다'의 '호'로 구성된다. 간호는 오랜 역사와 함께 발전해왔으며, 산업화 이후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초기에는 모성적 본능에서 자연발생적으로 ...2025.04.06
-
음악치료와미술치료치매2025.04.06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의 뇌손상으로 인해 후천적으로 기억력, 지남력, 언어력, 판단력 등의 인지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서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 치매의 인지기능 증상은 기억력 장애, 지남력(시간, 장소, 사람을 아는 능력) 장애, 언어능력 장애, 시공간능력 장애, 실행능력 장애, 판단력 장애가 나타나며 정신행동 증상으로 망상과 의심, 환각과 착각, 우울, 불안, 무감동, 배회, 초조, 공격성, 수면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인구 고령화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치매 유병률...2025.04.06
-
- 지능의 정의와 학습과의 관련성을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지적장애아동의 교육계획 수립 시 지능지수 결과의 유용성을 제시한 후 그 이유를 토론하시오2025.04.061. 서론 1.1. 지능의 정의와 학습과의 관련성 지능의 정의와 학습과의 관련성이다. 지능은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학습은 지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통해 지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지능과 학습은 밀접한 상호작용을 하며, 지능의 유형에 따라 학습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언어 지능이 높은 사람은 언어 학습에 능숙하고, 수리 지능이 높은 사람은 수학 학습에 능숙하다. 또한 학습을 통해 지능이 증진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학습자의 지능 특성을...2025.04.06
-
서강대 분석화학실험2025.04.061. 서론 본 보고서에서는 서강대학교 분석화학실험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실험실에서 이루어지는 각종 실험 중 흥미로운 주제 몇 가지를 선별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암모니아성 질소 측정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다. 인도페놀법을 이용하여 암모니아성 질소의 정량 분석을 수행하는 것이다. 암모니아성 질소는 공장 폐수나 동물 배설물의 분해로 생성되며, 병원성 미생물과 공존하는 경우가 많아 수질 기준에 포함된다. 따라서 이 실험을 통해 한강 상·하류의 암모니아성 질소 농도를 측정하여 수질 오염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인도페...2025.04.06
-
으니까 모의수업지도안2025.04.061. 모의수업지도안 1.1.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 배경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이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의 배경이다. 유아들은 숲 속에서 관찰한 다양한 꽃과 식물에 대해 관심을 보였고,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이야기 만들기 활동을 계획하였다. 이를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으며, 자연스럽게 언어발달을 돕고자 하였다. 유아들이 산책 중 관찰한 내용을 바탕으로 동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서 자연탐구, 의사소통, 예술경험 영역의 내용을 연계할 수 있었다. 1.2. 유아언어교육활동계획 유아의 사전 경험 ...2025.04.06
-
아동을 위한 중재방법 및 중재계획을 행동주의 모델과 인지 모델에 근거하여 2가지 이상을 활용하여 작성하세요2025.04.061. 서론 1.1. 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 및 중재 계획의 필요성 아동을 위한 중재 방법 및 중재 계획의 필요성은 아동의 정서, 행동, 발달 상의 문제를 해결하고 긍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데 있다. 정서장애를 가진 아동은 사회성 기술의 부족으로 대인관계와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특히 자폐성 장애 아동의 경우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큰 결함을 보이므로, 이들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고려한 중재 방법 및 계획이 절실히 요구된다. 행동주의 모델과 인지 모델은 아동의 문제 행동...2025.04.06